VOM, 자유 제한 국가 선정
개종 금지법으로 전도 막아

인도에서 힌두 민족주의 정당이 들어선 이후 기독교 박해가 증가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사진은 기독교 박해 관련. (출처:한국교회언론회)
인도에서 힌두 민족주의 정당이 들어선 이후 기독교 박해가 증가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사진은 기독교 박해 관련. (출처:한국교회언론회)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인도에서 힌두 민족주의 정당이 들어선 이후 힌두교 극단주의가 심화하고, 기독교 박해가 증가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기독교 박해 감시 단체인 ‘순교자의소리(VOM)’는 인도를 종교적 자유가 제한된 국가로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VOM이 매년 발간하는 ‘세계 기도 안내서’에 따르면 인도 인구의 약 2.3%를 차지하는 기독교인들이 받는 탄압은 점점 더 심해지고 있다. VOM은 1997년부터 매년 ‘세계 기도 안내서’를 통해 종교의 자유가 ‘제한된’ 또는 ‘적대적인’ 지역을 분류함으로 기독교인에 대한 박해를 기록해 왔다.

인도에서는 2019년 나렌드라 모디 총리 재선 이후 기독교인을 배척하는 분위기가 확산했다. 헌법상 종교의 자유가 보장돼 있음에도 12개의 인도 주에서 ‘강제 개종 금지법’을 시행해 힌두교도들을 상대로 기독교를 전파하는 이들에 대해 중대한 처벌을 내리고 있다. VOM은 “기독교인들이 성경을 공유하거나 누군가와 기도하는 종교활동에 대해서도 장기 징역형이 선고되는 등 심각한 박해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VOM은 인도에서 기독교인을 향한 증오와 폭력이 놀라울 정도로 일상화되고 있다며 특히 주로 저명한 정치인들이 이를 선동한다고 비판했다.

인도 기독교 박해 감시단체인 연합기독교포럼(UCF)은 지난해 마지막 주에만 기독교인 대상 공격이 23건 발생했다고 보고했다. 인도에서는 지난해 5월 힌두교도 메이테이족이 주도한 유혈 사태로 기독교 공동체인 쿠키족 100여명이 살해됐고 수만명의 신자가 피난길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미 국무부는 최근 ‘종교자유특별우려국(CPC)’에서 인도와 나이지리아 등을 제외시켜 논란이 일었다. 인도와 나이지리아에 종교 자유 침해 증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 국무부가 이들을 특별우려국으로 지정하지 않은 데 대해 미 국무부 산하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CIRF)’는 인도를 특별우려국으로 지정하라고 촉구하며 의회 청문회를 요구한 상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