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발표
北 포함 12개국 2022년과 동일

북한의 지하교회에 모인 신자들이 희미한 손전등 아래서 성경을 몰래 읽고 있다. (제공 : 순교자의 소리)
북한의 지하교회에 모인 신자들이 희미한 손전등 아래서 성경을 몰래 읽고 있다. (제공 : 순교자의 소리)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미국 정부가 북한을 또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으로 지정했다. 2001년부터 현재까지 22년째다.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4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종교와 신앙의 자유를 증진하는 것은 미국 외교 정책의 핵심 가운데 하나”라며 북한을 포함한 12개국을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에 지정한다고 밝혔다. 해당 국가는 북한을 비롯한 중국, 러시아, 미얀마, 쿠바, 에리트레아, 이란, 니카라과, 파키스탄, 사우디아라비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등으로 2022년과 동일하다.

블링컨 장관은 또 심각한 종교 자유 침해에 관여하거나 이를 용인한 특별감시국에 알제리, 아제르바이잔,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코모로, 베트남을 지정했다.

특별우려단체로는 알-샤바브와 보코하람, 후티, 이슬람국가(IS), 알카에다 등이 지목됐다. 블링컨 장관은 “심각한 종교의 자유 침해가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나라들에서도 벌어지고 있다"며 "각국 정부는 종교적 소수 집단에 대한 공격을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전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종교의 자유에 대한 도전은 구조적이고 견고하다”며 “그러나 박해와 증오를 현 상태로 받아들이지 않는 사려 깊고 지속적인 헌신을 통해 우리는 어느 날 모든 사람이 존엄하고 평등하게 살아가는 세계를 보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은 1998년 국제종교자유법 제정 이후 매년 세계 각국의 종교 자유를 평가하고,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지 않는 나라는 특별우려국과 특별감시국 등으로 지정하고 있다.

앞서 미 연방기관인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CIRF)는 지난해 5월 북한을 포함한 17개 국가를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으로 지명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국무부는 같은 달 15일 ‘2022 국제 종교 자유 보고서’에서 “북한이 사상, 양심, 종교의 자유에 대한 권리를 거의 완전히 부인하고 있으며 반인도적 범죄에 해당하는 인권 침해를 저질렀다는 2014년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가 발표된 이후에도 상황이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았다”며 북한의 종교 자유에 심각한 우려를 제기했다.

국제 기독교 박해감시단체인 미국 국제기독연대(ICC)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 내 기독교인들은 비밀리에 신앙생활을 하거나 기독교인이라는 이유로 감옥, 고문 심지어는 처형의 위험을 감수하며 살고 있다. 최근 북한에서는 2살 아이의 부모는 집에서 성경이 발견됐다는 이유로 종신형을 선고받는가 하면 신앙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고 탈북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ICC는 “김정은 정권은 반체제 정치인들처럼 국가와 정권의 안정에 위협을 주는 기독교인들에게 지속적으로 위협을 가해왔다”며 “김정은은 자신이 국가의 수장이자 신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구축한 국가조직과 경쟁이 되는 모든 외국 사상은 분쇄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