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준호·정청래도 함께 고발
“불필요한 이송에 업무 방해”

이 대표가 지난 2일 헬기를 통해 서울 동작구 노들섬에 도착,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는 모습. (출처: 뉴시스)
이 대표가 지난 2일 헬기를 통해 서울 동작구 노들섬에 도착,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는 모습.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의사회)가 부산에서 흉기 습격을 받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부산대병원에서 서울대병원으로 헬기 이송한 것이 두 병원에 대한 업무방해라며 이 대표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의사회는 8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이 대표와 천준호, 정청래 의원을 대상으로 부산대병원과 서울대병원에 대한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하겠다 밝혔다.

변성윤 평택시의사회 회장은 고발장 접수에 앞서 “이 대표와 같은 정치인의 행태는 의료진에 대한 부당 갑질”이라며 “국민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공정하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국민 건강을 위해 사건의 진실을 밝히고 문제가 있다면 시정하고자 고발에 나섰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부산대병원과 서울대병원의 업무를 방해했다고 본 데에는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될 근거가 없었음에도 이를 강행했다는 이유를 들었다. 의사회는 “부산대병원이 서울대병원보다 외상센터 규모나 의료진 수, 치료 환자 수가 압도적으로 많은 상황에서 이 대표를 서울대병원으로 이송할 의학적인 이유가 전혀 없었다”며 “그럼에도 이 대표 측은 굳이 서울대병원 이송을 고집해 두 병원의 업무를 방해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부산대병원에서 충분히 치료받을 수 있는 야당 대표가 국회의원들을 동원해 이송 요청한 것은 부당하기 그지없는 의료진에 대한 갑질, 특혜 요구이며, 국민들의 진료와 수술 순서를 권력으로 앞지른 새치기”라고 비판했다.

또한 이들은 이 대표의 이송은 소방청의 ‘119 응급의료헬기 구급활동지침’에 해당되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특히 부산에는 노후화된 의료헬기를 제외하면 한 대의 의료헬기만 운행되고 있는데, 이 대표가 이를 이용해 의료헬기 공백 현상도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이 대표 이송으로 1천만원 상당의 국가 예산이 낭비됐다고 주장했다.

의사회는 이 대표의 서울대병원 이송에 대해 “정치인들의 특권의식의 발로이자 진료 패스트트랙, 수술 새치기 습관이 자연스럽게 나온 것”이라며 “이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것은 진료를 기다리다 죽어가는 국민들이다. 암 환자나 중증외상환자 같은 치료 시기가 중요한 환자들도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실제로 이번 사태 이후 지방 응급실에서는 이송이 필요하지 않음에도 ‘나도 가겠다’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고, ‘왜 이송 과정에서 돈을 내야 하는가’에 대한 불만도 늘어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