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외관 ⓒ천지일보DB
금융감독원 외관 ⓒ천지일보DB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금융감독원이 분쟁조정 인력을 대폭 강화했다. 이달부터 홍콩H지수 연계 주가연계증권(ELS) 대규모 손실이 확정되는 만큼,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풀이된다.

4일 금감원에 따르면 전날 시행된 팀장·팀원 인사에서 금융소비자보호처 내 분쟁조정3국에 핵심 인력을 집중 배치했다. 분쟁조정3국은 은행이나 금융투자 관련 분쟁조정을 담당하는 조직이다. 최정환 팀장, 라성하 팀장, 이희중 팀장, 박종호 팀장, 김세훈 팀장 등 소위 ‘에이스’로 불리는 인원이 투입됐다.

이는 이달부터 H지수 ELS 만기가 본격 도래하는 데 따른 결정으로 해석된다. 은행권이 판매한 H지수 ELS 중 상반기에 만기가 돌아오는 규모는 9조 2천억원에 달한다. 당장 이달 만기를 맞는 규모만도 8천억원이다. 이후 2월 1조 4천억원, 3월 1조 6천억원으로 증가세를 보이다가 4월 2조 6천억원으로 정점에 달할 전망이다.

금감원은 여러 민원을 바탕으로 ‘주요 유형’을 분류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에 따른 배상 기준도 제시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달 손실이 현실화함에 따라 최다 판매사인 KB국민은행 등 은행권에 대한 정식 검사에도 곧 착수한다.

한편 금감원은 태영건설 워크아웃으로 고조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선제 대응을 위해서도 금융안정지원국, 감독총괄국 및 금융시장안정국 등 유관 부서에 구조조정 업무 경험이 풍부한 직원과 회계사 등 전문 인력을 보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