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의 이중적인 행태가 비난의 도마 위에 올랐다. 검찰이 부르지 않았을 때는 자진해서 검찰청 앞에 나아가 “나를 소환해 조사하라”고 외치더니 정작 검찰이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돈 봉투가 살포된 사건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하니까 묵비권을 행사했기 때문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는 지난 8일 송 전 대표를 오전 9시부터 정당법·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했다. 송 전 대표는 조사 내내 대부분 질문에 진술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전 대표는 13시간여 조사를 받고 서울중앙지검 청사를 나와 검찰 수사가 8개월째 이어지는 점을 지적하며 “의원들 소환한다고 언론 플레이하며 총선까지 가면서 민주당 이미지를 안 좋게 만들려는 의도가 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송 전 대표는 검찰이 정치적 수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조사에서 묵비권을 행사할 수밖에 없고, 다시 소환하더라도 진술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묵비권을 한 이유에 대해 “검사 앞에 가서 아무리 억울한 점을 해명해봐야 실효성이 없다”고 말했다.

9일 북콘서트를 앞두고 전북도의회에서 연 기자회견에서도 “윤석열 정권의 검찰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헌법이 부여한 권한을 행사한 것”이라며 “억울한 점은 판사 앞에서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의 검찰 출석 전후 발언을 보면 앞뒤가 맞지 않는다. 지난 5월과 6월 그는 두 차례 검찰에 빨리 소환조사 해달라고 촉구하면서 ‘셀프 출석’까지 했다가 조사를 못 받고 돌아갔다. 하지만 막상 조사받게 되니 입을 닫아버린 것이다. 그는 “제가 검찰 조사에 협조하겠다는 말은 한 번도 한 적이 없다”고 발뺌까지 했다.

진술 거부권은 헌법이 보장하는 권리이다. 하지만 그의 묵비권 행사가 떳떳한 자세라고 생각하는 국민이 얼마나 될까 싶다. 송 전 대표 체제에서 당 사무총장을 지낸 윤관석 의원이 이미 구속된 뒤 돈 봉투 20개를 전달받은 사실을 법정에서 시인했다.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녹취파일에는 송 전 대표가 개입한 정황도 담겨 있다. 돈 봉투 살포가 이뤄졌다고 볼 합리적 근거는 이미 확보된 셈이다. 금권선거는 민주주의의 근간을 뒤흔드는 중대한 범죄이다. 검찰 수사가 행해지는 것은 당연하다.

검찰은 공정하고 철저한 수사로 이번 사건에 한 점의 의혹도 남기지 말아야 한다. 송 전 대표는 검찰 수사가 부당하면 조사에 적극 협조해 자신의 결백을 증명해야 한다. 당 대표까지 지낸 이가 돈 봉투 살포 사실을 “몰랐던 일”이라고 발뺌하는 듯한 모습을 보고 국민은 큰 실망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