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동생 책임진 소년가장 출신 법조인”
“전문성·합리적 운영 능력으로 신망 받아”
교육부 차관 오석환, 보훈부 차관 이희완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정무직 인선 발표 브리핑에서 지명 소감을 밝힌 뒤 인사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정무직 인선 발표 브리핑에서 지명 소감을 밝힌 뒤 인사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6일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을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지명했다. 본인의 탄핵안 국회 표결에 앞서 자진 사퇴한 이동관 전 위원장의 면직안을 재가한 지 5일 만이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김 후보자 지명 사실을 밝혔다.

김 실장은 김 후보자에 대해 “2013년 부산고등검찰청 검사장을 끝으로 검찰에서 물러난 이후 10년 넘게 변호사, 권익위원회 위원장 등 법조계와 공직을 두루 거쳤다”며 “어린 시절 부모를 여읜 후에 소년 가장으로 농사일을 하면서도 세 동생의 생계와 진학을 책임지고, 뒤늦게 대학에 진학한 후 법조인이 되신 입지전적 인물”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후보자는 이러한 어려운 삶의 경험을 바탕으로 공명정대하면서도 따뜻한 법조인으로, 오로지 국민을 위해 헌신할 준비가 돼 있다”며 “법조인과 공직 시절,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림 없이 공평무사하게 업무를 처리한 것으로 정평이 나 있으며, 법률적인 전문성은 물론 합리적인 조직운영 능력을 견지해 대내외의 신망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인사는 시급한 현안이 많은 방통위가 하루속히 정상화돼야 한다는 윤 대통령의 의중이 담긴 것으로 보인다. 방통위는 5인 합의제 기구이지만 최근까지 국회가 추천하는 3인 위원들에 대한 임명이 여야 대립으로 지연되면서 이 위원장과 이상인 부위원장까지 2인 체제로 운영돼 왔고, 이 전 위원장 사퇴로 1인 체제가 돼 사실상 안건 심사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방통위는 당장 연말까지 지상파 3사를 포함해 34개사 141개 방송에 대한 재허가 심사를 마쳐야 한다. 이 외에도 YTN 최대주주 변경 승인 처리, 구글·애플의 인앱결제 강제조치 과징금 부과처분 등 현안이 쌓여 있다.

김 위원장 임명 절차를 이달 중 마무리하면 ‘2인 체제’가 작동하면서 연내 방통위 업무를 정상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는 인사청문요청안을 제출받은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인사청문 절차를 마쳐야 한다. 국회가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송부하지 못한 경우에는 대통령이 10일 이내의 범위에서 기간을 정해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하고, 이 역시도 국회가 요청에 응하지 않으면 후보자를 국회 동의 없이 임명할 수 있다.

김 후보자는 ‘특수통’ 검사 출신이다. 2009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재직 당시 중수2과장이었던 윤 대통령의 직속상관이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절차를 거쳐 임명된다면 국민에게 신뢰받고 사랑받는 공정한, 그리고 독립적인 방통위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다”고 지명 소감을 밝혔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와 함께 이날 교육부 차관에 오석환 대통령실 교육비서관, 국가보훈부 차관에 이희완 해군 대령을 각각 내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