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 앞선 모두발언

“부산엑스포, 국가 균형발전 등 위해 강력 추진”

융자 요건 완화 ‘임금채권보장법’ 개정안도 논의 요청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1.28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1.28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제173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가 결정되는 것과 관련해 마지막까지 부산 유치를 위해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제50회 국무회의에 앞선 모두 발언에서 “부산 엑스포는 대한민국의 균형발전과 비약적인 성장을 위해서 강력히 추진해 왔던 것”이라며 “이를 위해 150개 이상 국가 정상들과 일일이 양자회담으로 접촉하면서 엑스포 지지를 호소했다”고 말했다.

이어 “원 팀 코리아(One Team Korea)는 오늘 자정이 지나 종료 휘슬이 울릴 때까지 지금도 부지런히 뛰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이번 파리 순방 기간에도 시간 날 때마다 각국 정상들과 계속 통화하면서 2030 부산 엑스포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며 “지난 1년 반 동안 민관이 원팀이 돼서 부산엑스포를 향해 뛰면서 그 과정에서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에서 더 많은 친구를 얻게 됐다”고 강조했다.

엑스포 개최지는 이날(현지시간) 오후 3시30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BIE 총회 투표로 판가름 난다.

182개 BIE 회원국 대표들이 한 표씩 행사하며 1차 투표에서 3분의 2 이상 득표한 도시가 없으면 2차 투표가 이뤄진다. 한국 시간으로는 29일 자정 이후일 것으로 예상돼 이때쯤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윤 대통령은 국회를 향해 상습체불 사업주에 각종 불이익을 주는 근로기준법을 처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우리 법은 임금 체불을 형사 범죄행위로 다루고 있다. 노사법치의 원칙은 노동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공정하게 적용돼야 한다”며 “근로자들이 하루라도 빨리 밀린 임금을 받을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사업주가 정부의 융자제도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요건을 완화하는 ‘임금채권보장법’ 개정안도 신속하게 논의해 달라”고도 했고 “산업단지 안에 편의시설과 여가시설 등 근로자들을 위한 기본 시설의 진입 자체를 막아 놓은 ‘산업입지법’을 하루속히 개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