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대표 길거리 간식 눈길
관련 제품 판매량 지속 증가
간편식 출시에 팝업 운영까지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서울의 한 붕어빵 가게. ⓒ천지일보 2023.11.21.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서울의 한 붕어빵 가게. ⓒ천지일보 2023.11.21.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첫눈이 내리는 등 겨울이 본격화되면서 겨울 대표 길거리 간식인 ‘붕어빵’이 인기를 끄는 반면 파는 곳을 찾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최근에는 붕어빵 파는 곳을 알려주는 ‘붕세권(붕어빵+역세권)’ 앱도 인기를 끌고 있다.

21일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어 트렌드에 따르면 지난 14일 기준 붕어빵 검색량은 전월 대비 200% 늘었다. 또 컬리에서 이달 보름간 판매된 붕어빵은 전년 대비 35% 증가했다. 지난달 1~29일 이디야의 흑임자 붕어빵 2종의 판매량은 전월 대비 70% 이상 급증했다.

이처럼 추워진 날씨에 붕어빵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으나 판매하는 상점은 자취를 감추며 점점 줄고 있다. 실제 GS25가 지난 7월 소비자 68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81%가 붕어빵을 구매하고 싶었으나 판매처를 찾지 못했던 경험을 했다고 응답했다.

구매할 곳을 찾기도 쉽지 않을뿐더러 고물가까지 겹치면서 원재료 상승 등의 영향으로 가격이 오름에 따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간편식 수요도 늘고 있다.

올 겨울 붕어빵 1개 가격은 1000원, 3개 2000원을 넘는다. 일부 지역에서는 2개가 5000원에 판매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붕어빵의 주재료인 붉은 팥 40㎏ 도매가격은 지난 10일 기준 27만 4400원으로 전년 대비 1.6%, 평년 대비 36.5% 높은 수준이다.

이에 유통업계에서는 접근성이 좋은 편의점이나 백화점에서 붕어빵을 구입할 수 있게끔, 집에서도 간편하게 붕어빵을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간편식 출시 등 붕어빵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다.

오뚜기는 팥, 슈크림을 활용한 ‘꼬리까지 가득 찬 붕어빵’ 2종을 출시했다. 팥 붕어빵은 달콤하고 부드러우면서도 고운 팥 앙금이 사용돼 물리지 않고 먹을 수 있으며 슈크림 붕어빵은 프리미엄급 슈크림이 사용돼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맛이 특징이다. 냉동 상태의 붕어빵을 180도로 예열된 에어프라이어에 9분간 조리하면 완성되는데 조리 시 겉은 바삭하고 속은 타피오카 전분이 들어가 쫄깃한 ‘겉바속쫄’의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소비자가 GS25에서 즉석 붕어빵을 고르고 있다. (제공: GS리테일)
소비자가 GS25에서 즉석 붕어빵을 고르고 있다. (제공: GS리테일)

신세계푸드는 ‘피자 먹은 붕어빵’ ‘고구마 먹은 붕어빵’ 2종을 선보였다. 신세계푸드 ‘올반 붕어빵’ 가정간편식 3종의 올해 1~3월 매출이 464% 급증, 누적 판매량 33만개 돌파 등 기존 붕어빵 간편식의 인기에 이색 재료를 사용한 제품을 선보인 것이다.

피자 먹은 붕어빵은 토마토, 베이컨, 스위트콘, 피망, 치즈 등의 다양한 피자 재료가 들었고 고구마 먹은 붕어빵은 고구마무스와 모짜렐라 치즈가 어우러졌다. 한 입 크기의 미니 사이즈로 만들어졌고 에어프라이어 또는 전자레인지 등에 약 5분 정도 데우기만 하면 완성돼 조리법도 간편하다. 한 봉지에 20여개로 구성됐으며 가격은 1만 1980원이다.

GS25는 식물성 재료로 만든 붕어빵을 즉석식품으로 내놨다. 지난 3월부터 차별화 상품 개발을 위해 전국의 붕어빵 생산업체 20여곳을 방문했고 35년간 붕어빵 생산에 전념해 온 경주시 소재 용궁식품과 손잡기로 했다. 사전에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동절기 대표 간식으로 붕어빵이 44%를 차지하며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은 선택을 받기도 했다. 이에 GS25는 붕어빵 출시 후 판매 추이를 분석한 후 취급 상품 종류 확대 및 4계절 상시 상품 판매를 검토 중이다.

컬리는 오는 23일까지 ‘겨울 간식 열전’ 기획전을 열고 쌀쌀한 날씨에 제격인 붕어빵과 꼬치어묵, 호빵, 꿀고구마 등 다양한 겨울 간식을 최대 20% 할인 판매한다. 코코아, 전통차, ‘할매니얼’ 간식 등 추위를 녹여줄 130여개 상품도 마련됐다.

붕어빵을 주제로 한 팝업도 열린다. 롯데백화점은 성수동에서 줄 서서 먹는 붕어빵 맛집으로 유명한 ‘붕어유랑단’과 손잡고 오는 12월 7일까지 ‘전국 붕어’ 주간‘을 콘셉트로 일부 점포에서 팝업을 운영해 점포별로 ‘계란 치즈’ ‘완두’ ‘콘 치즈’ ‘불닭 만두’ ‘스폐셜 피자’ 등의 이색 메뉴를 판매한다. 오는 30일까지는 건대스타시티점에서, 24일부터 12월 7일까지는 본점·잠실점·전주점 등에서 진행된다.

붕어빵 굿즈를 받을 수 있는 고객 참여형 이벤트도 진행된다. 팝업에 방문해 개인 SNS에 인증샷을 올리면 추첨을 통해 붕어빵 모양의 키링, 수세미 등이 증정된다. 아울러 구매 고객에게는 점포별 선착순으로 붕어유랑단이 제작한 ‘2024년 달력 포스터’가 증정되는 프로모션도 마련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