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3분기 GDP 성장률 0.6%로 발표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10.20.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10.20.

[천지일보=손지하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전 분기보다 0.6% 상승했다는 한국은행 발표와 관련해 “당초 예상한 정부의 전망 경로와 궤를 같이한다”고 평가했다.

추 부총리는 2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종합감사에 출석해 “3분기에 0.6% 성장했는데 내년까지 경기 회복 전망과 추이를 어떻게 보느냐”는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추 부총리는 “지난해 4분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경제가 굉장히 어렵다고 말해 왔고 실적도 그렇다”며 “상반기보다 하반기 서서히 회복세가 나타나고 내년으로 가면서 점점 회복세가 더 뚜렷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3분기 GDP 성장률(속보치·전분기 대비)은 0.6%로 집계됐다. 지난해 4분기 -0.3%를 보였으나 올해 1분기(0.3%), 2분기(0.6%)에 이어 3분기까지 세 분기 연속 플러스(+) 성장했다.

추 부총리는 연간 성장률 목표치 1.4% 달성이 불확실하다는 일부 전망에 대해 “이스라엘 사태 등 경제에 불확실한 변수가 있어 아직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면서도 “현재는 정부가 전망한 연간 (성장률) 1.4% 궤도로 움직이고 있다”고 했다.

1.4%는커녕 1% 성장에 머물 것이라는 관측에 대해서는 “연간 1%가 나오려면 다음 분기에 0.5% 이하로 성장해야 한다”며 “현재 경제 흐름으로 볼 때 정말 불가능하고 말이 안 되는 전망”이라고 답했다.

추 부총리는 “지금 전반적으로 수출이 좋다”며 “반도체가 바닥을 확인하고 서서히 조금씩 나아지는 등 수출 회복세가 강해지는 양상”이라고 진단했다. 또 “10월 수출이 플러스로 돌아서서 실적이 나오고 있다”며 “하반기에는 수출이 중심이 되는 회복세가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부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