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착 모니터링, 선제 대응”
“민생 물가 안정에도 총력”
政, 식품기업과 간담회 예정
식품 가격 인상 자제 당부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천지일보DB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천지일보DB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 전쟁이 지속된 가운데 정부는 거시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 에너지·공급망을 중심으로 한 리스크가 확산할 우려가 있다고 분석했다. 정부는 거시경제와 금융시장의 안정을 꾀하면서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물가 안정을 위해 식품기업들과의 간담회를 열고 식품 가격 인상 자제도 당부할 계획이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향후 (이-팔 전쟁) 사태 전개에 따라 에너지·공급망 등을 중심으로 리스크가 재차 확산하면서 글로벌 인플레이션 국면이 다소 진정돼 가는 상황에서 다시 어려움을 겪게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추 부총리는 “최근 우리 경제는 제조업 생산과 수출 회복에 힘입어 경기 반등의 조짐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나 이스라엘-하마스 간 무력 충돌로 지정학적 불안이 고조되는 등 거시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이 계속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추 부총리는 “현재까지는 에너지 수급에 차질이 없고 금융과 실물 부분에 대한 직접적 영향도 제한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면서 “상황에 따라서는 국제유가 급등과 이로 인해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과 실물경제에 대한 파급영향이 확대될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불확실성을 보이는 거시경제 상황에 대한 대응과 관련해 추 부총리는 “거시경제와 금융시장 안정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금융·외환시장과 실물경제 동향을 24시간 더욱 밀착 모니터링하는 한편 필요한 경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상황별 조치계획에 따라 관계부처가 함께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내외 물가 변동성에 유의하면서 민생 물가 안정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면서 “석유류의 경우 10월말 종료예정인 유류세 인하 조치와 유가 연동보조금 지원을 연말까지 한시 연장하고, 국제유가 변동성 확대에 편승한 가격 인상이 없도록 현장점검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물가 안정과 관련해선 “배추 등 김장 품목 공급물량 확대, 수입 과일·분유 등에 대한 신규 할당관세 도입, 농·수산물 할인지원 행사 등을 통해 먹거리 물가 안정에도 주력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수출투자대책회의 등을 통해 전 부처가 원팀이 돼 수출 품목·지역의 다변화를 총력 지원하고 금년 중 최대 365조원의 수출·무역금융을 공급하는 등 수출 지원 인프라도 보강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식품업계와 간담회를 열고 식품 가격 인상 자제를 당부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는 20일 한국식품산업협회 회의실에서 한훈 농식품부 차관 주재로 16개 주요 식품기업과 간담회를 개최한다.

간담회에는 CJ제일제당, 오뚜기, 농심, 롯데웰푸드, SPC, 동원F&B, 오리온, 삼양, 해태제과, 풀무원, 동서식품, 매일유업, LG생활건강, 대상, 빙그레, 샘표식품 등 주요 식품기업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9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7%로 8월(3.4%)에 이어 두 달 연속 3%대를 기록했다. 다른 품목에 비해 먹거리 물가 상승세가 높게 나타났다. 최근 설탕, 소금 등 원재료 가격 인상은 식품·외식 물가 상승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훈 차관은 식품업계와의 간담회에서 일부 원료 가격 상승에 편승한 부당한 가격 인상을 자제할 것을 식품업계에 당부하고, 정부의 물가 안정 기조에 적극 협조해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