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이마트24 매장에서 햅쌀로 변경된 도시락을 구입하고 있다. (제공: 이마트24)
고객이 이마트24 매장에서 햅쌀로 변경된 도시락을 구입하고 있다. (제공: 이마트24)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26일 편의점 소식을 전한다.

◆이마트24, 올해 수확한 햅쌀로 만든 도시락 2종 판매

이마트24가 올해 수확한 햅쌀을 사용해 밥을 지어 밥맛을 높인 인기 도시락 2종(임금님10찬반상도시락, 임금님비빔밥) 판매를 시작한다.

먼저 햅쌀이 적용되는 도시락 2종에는 ‘임금님표 이천쌀 2023년 햅쌀’ 스티커가 부착돼 있어 고객들에게 임금님표 이천쌀의 햅쌀이 사용된 상품임을 알리게 된다. 수확 직후의 햅쌀은 수분 함량이 높고 찰기가 있어 풍미가 좋은 것이 특징이다.

특히 올해는 이천시와의 협업으로 예년보다 한 달가량 빠른 9월부터 갓 수확된 ‘임금님표 이천쌀’이 적용된 도시락을 판매하게 됐다. 이번 임금님도시락 2종을 시작으로 이마트24가 판매하는 도시락, 김밥, 주먹밥 상품은 10월 중 햅쌀로 변경될 예정이다.

이마트24가 이처럼 매년 햅쌀로 변경한 상품 판매를 알리는 것은 편의점 도시락의 맛과 품질에 대한 신뢰감을 높이기 위함이다.

그동안 편의점업계는 후레쉬푸드(Fresh Food, 도시락, 김밥, 주먹밥, 샌드위치 등)의 맛과 품질 향상에 힘을 기울여 왔으며 해썹(HACCP) 인증을 받은 청결한 공간에서 눈만 드러낸 작업복을 착용하고 제조되는 깨끗하고 맛있는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알려 왔음에도 편의점 먹거리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는 고객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마트24는 이번 햅쌀 도시락 판매를 고객들에게 알리면서 앞으로도 맛과 품질 향상을 위한 협력업체들의 노력을 적극적으로 알려갈 계획이다.

김홍근 이마트24 도시락MD는 “쌀을 바꾸는 작은 변화로 느껴질 수 있지만 찰지고 윤기 있는 햅쌀이 도시락 전체의 맛을 향상시키는 차이를 만든다”며 “매년 쌀 수확시기에 맞춰 도시락, 김밥, 주먹밥 등 밥을 사용하는 먹거리를 이마트24에 공급하는 협력업체는 모든 상품을 햅쌀로 변경함으로써 밥맛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CU머니. (제공: BGF리테일)
CU머니. (제공: BGF리테일)

◆CU, 선불충전 간편결제 서비스 ‘CU머니’ 론칭

CU가 고객들의 쇼핑 편의와 합리적 소비를 돕기 위해 자체 선불충전 간편결제 서비스 ‘CU머니’를 론칭한다.

CU머니는 CU의 커머스 앱인 포켓CU 내 모바일 카드에 현금을 충전하고 은행 계좌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다. CU가 자체 금융 결제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존 포켓CU의 간편결제가 신용카드 등과 직접 연결하는 방식이었다면 CU머니는 앱 모바일 카드에 고객이 필요한 만큼 현금을 충전해 사용하는 선불형 결제 서비스다.

CU머니 모바일 카드에 일정 금액을 선불 충전하면 포켓CU 앱 QR코드 또는 휴대전화 번호로 간편하게 결제 및 적립이 가능하다. 또한 CU머니에 은행 계좌를 연결해두면 구매 시 잔액이 부족하더라도 1만원 단위로 자동 충전돼 결제가 이뤄진다.

CU머니는 언제든지 수시로 충전이 가능하고 구매 상품의 통계와 구매 습관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고물가 시대 계획적인 소비에 최적화된 결제 방법이다. 자동으로 연말정산 소득공제 신고가 돼 최대 30%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다.

다수의 멤버끼리 CU머니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CU머니 패밀리’ 기능도 있다. 그룹 대표자가 패밀리 멤버를 초대해 CU에서 사용 가능한 머니를 전달하고 회수할 수 있으며 멤버는 전달받은 머니를 포켓CU앱과 개인 휴대전화 번호로 이용할 수 있다.

예컨대 부모가 대표자가 돼 자녀를 CU머니 패밀리 멤버로 설정하면 휴대전화가 없는 불가피한 상황에서도 상품 구매가 가능하다. 구매 내역은 실시간 알림으로 부모에게 전송된다. 최대 5명까지 멤버로 등록 가능하며 개별 이용 한도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특히 CU머니 패밀리는 멤버 식단관리 기능도 제공한다. 고열량, 고지방, 고카페인 등 특정 품목들을 구매 제한으로 설정해 자녀들의 건강한 식단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그 독창성을 인정받아 지난 5월 특허 등록을 마쳤다.

CU는 추후 CU머니 패밀리에 교통카드 기능까지 추가하고 가족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그룹을 지원하는 금융 서비스 역할을 통해 CU 플랫폼의 생태계 확장을 꾀하고 있다.

CU머니 론칭을 기념해 풍성한 오픈 이벤트도 진행된다. 처음 계좌를 연결한 후 2000원 이상 결제하는 고객 전원에게 CU머니 2000원 페이백이 지급된다.

멤버십 포인트 추가 적립 혜택도 마련됐다. CU머니로 결제 시 프렌드 등급은 결제 금액의 4%, VIP 등급은 결제 금액의 5%가 포인트로 적립된다. 기존 멤버십 혜택이 VIP 등급 기준 2% 포인트 적립인 점을 감안하면 최대 2배 이상 높은 적립률이다.

이 외에도 CU머니 결제 시 인기 상품 추가 할인, 상품 구독권 증정 등 CU머니 이용 고객만을 위한 다양한 혜택이 마련될 예정이다.

김석환 BGF리테일 DX실 실장은 “이번 CU머니 론칭을 통해 기존 고객의 결제 편의성 증대와 더불어 편의점을 주 이용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까지 그 이용 범위를 크게 확장했다”며 “앞으로도 모든 연령층이 쉽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경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왼쪽) 지난 25일 오후 서울 중구에 위치한 세븐일레븐 본사에서 열린 부패 방지 및 규범 준수 경영시스템(ISO 37001&ISO 37301) 통합인증 수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세븐일레븐)
최경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왼쪽) 지난 25일 오후 서울 중구에 위치한 세븐일레븐 본사에서 열린 부패 방지 및 규범 준수 경영시스템(ISO 37001&ISO 37301) 통합인증 수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 업계 최초 규범준수 경영시스템 ‘ISO 37301’ 인증 획득

세븐일레븐이 편의점업계 최초로 부패 방지 경영시스템 ‘ISO 37001’ 및 규범 준수 경영시스템 ‘ISO 37301’ 통합인증을 취득했다.

규범 준수 경영시스템 ISO 37301은 지난 2021년 4월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기업 경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준법 리스크로부터 조직 및 구성원을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제정됐다. 규범 준수 경영시스템은 부패 방지뿐 아니라 공정거래, 개인정보, 산업안전, 식품위생, 고용노동, 내부회계 등 전사적 준법경영 범주를 아우르는 만큼 반부패경영시스템 ISO 37001보다 한층 강화된 인증이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규범 준수 경영시스템 인증에 앞서 지난 2017년 반부패 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따라서 세븐일레븐은 ‘ISO 37001&ISO 37301 통합 구축’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완성도 높은 투명경영 시스템을 확보하게 됐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4월부터 부패 방지 및 규범 준수 경영시스템 통합인증 준비에 나섰다. 이를 위해 세븐일레븐은 외부 전문 컨설팅 기관을 통한 현황 진단 및 자문을 구하는 동시에 내부적으로 전사 임직원 50여명으로 구성된 ISO 37001&ISO 37301 통합인증 TF를 발족했다.

TF 구성원들은 부서별 발생 리스크 평가, 조직 퍼실리테이터로서 교육·훈련·전파, 경영시스템 내재화 홍보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부패 방지 및 규범 준수 경영시스템 인증 취득 이후에는 TF 구성원들을 부서별 준법 경영담당자로 임명하고 이들을 주축으로 정기 회의체를 운영하는 등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도화, 내재화할 계획이다.

세븐일레븐은 구체적인 부패 방지 및 규범 준수 경영시스템을 구축했다. 세븐일레븐은 내부 방침, 절차 등을 정리한 통합 관리 매뉴얼을 세우고 부서별 상황에 맞는 의무식별 및 리스크 평가표를 갖췄다.

이를 기반으로 부서별 부패·규범 준수 리스크 식별과 통제방안 설정, 정례화된 내부 심사 기준과 일정, 중점관리 항목 체크, 개선사항 도출 및 해결로 연결되는 프로세스를 수립했다.

이와 함께 세븐일레븐은 부패 방지&규범 준수 6개 방침을 명문화하고 전사 임직원에게 공표했다. 주요 항목은 ▲부패 방지·규범 준수 의무 명시 ▲부패 방지·규범 준수 시스템의 지속적 개선 ▲위반사항 발생 시 제보(자) 신변 보호 ▲의무사항 위반 시 무관용 원칙 ▲개선 요구사항 상시반영 및 소통창구 마련 ▲부패 방지 및 규범 준수 책임자 권한 및 독립성 보장 등이다.

이 외에도 세븐일레븐은 대표이사 컴플라이언스 특강도 지난 2020년부터 매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정윤 세븐일레븐 컴플라이언스부문장은 “기업의 투명성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준법 경영은 기업의 경쟁력뿐 아니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심 요소”라며 “이번 규범 준수 경영시스템 ISO 37301 인증 취득을 통해 부패 방지 및 규범 준수 경영시스템을 조직문화로 확실히 자리 잡게 해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진정한 고객 중심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