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이후 ‘마녀사냥’이 벌어지고 있다. 친명계 의원들과 이 대표 지지자들은 전방위적 ‘가결파’ 색출 작업에 들어갔다.

당 지도부는 강성 지지층에게 사실상 ‘색출 지령’을 내렸다. 이 대표도 “민주당의 부족함은 민주당의 주인이 돼 채우고 질책하고 고쳐달라”고 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국회의원이 당 대표를 팔아먹었다”며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보복을 공식화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비명계 의원들 실명을 거론하며 “라이플(소총)을 준비해야겠다”며 살인을 암시하는 글까지 올라와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이 글에는 비명계 민주당 의원 14명 이름이 거론됐다고 한다. 해당 의원들의 집과 지역 사무실 등엔 경찰이 배치됐다.

가결파 색출 광풍이 불자 일부 의원들의 부결 고백과 인증샷도 등장했다. 비명계인 고민정 최고위원은 “전 부결표를 던졌다. 제가 이런 말을 한들 제 말을 믿어주시겠느냐”고 했다. 어기구 의원은 ‘부’라고 적은 체포동의안 투표용지 사진을 촬영해 단체 대화방에 올렸다. 비밀투표 원칙을 깨고 인증샷을 공개한 것이다.

이 대표 지지자들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되자 당일 늦은 저녁까지 국회 앞을 떠나지 못하고 거친 욕설과 울분을 토해냈으며, 일부는 국회 진입을 시도했다. “×× 이게 나라냐. 수박 ××들” “수박을 솎아내야 한다”는 고성이 곳곳에서 들렸다. 수박은 겉과 속이 다른 정치인을 뜻하는 은어로 가결표를 던진 민주당 의원들을 겨냥한 경멸적 표현이다. 마치 2021년 미국 대선 부정선거 음모론을 주장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미 국회의사당을 무력 점거했던 모습을 떠올리게 했다.

하지만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것은 이 대표를 비롯한 친명 지도부 책임이다. 이 대표는 자신을 보호하려고 민주당 뒤에 숨었다. 친명계는 이 대표를 비호하기 위해 국회를 방탄의 장으로 전락시켰다. 그동안 정부를 압박해 검찰 수사에 영향을 끼치려는 의도에서 입법 폭주에 앞장섰다.

이 대표는 스스로 불체포특권 포기를 선언했고, “영장을 청구하면 제 발로 나가 심사 받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하지만 이 대표는 표결 전날 “정치 검찰의 공작 수사에 날개를 달아줘선 안 된다”며 소속 의원들에게 부결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20일 넘게 단식을 이어 온 이 대표는 결국 자신의 구명에 급급하며 사법리스크를 회피하려 했던 것이다.

체포동의안이 통과된 것은 방탄정당의 오명을 벗고 당을 정상화하려는 민주당 의원들의 선택이었다. 비명계와 중립 성향 의원들은 ‘더 이상 이 대표 체제로는 안 된다’고 판단해 30여명이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보인다.

이제 이 대표의 구속 여부는 법원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 이 대표는 모든 사태의 책임을 지고 결자해지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체포동의안 가결로 정치적 불신임을 받은 만큼 법원영장실질심사에 임하고 결과와 상관없이 사퇴하는 게 순리다. 그래야 민주당이 과감한 쇄신과 개혁을 통해 수권정당의 길로 나설 수 있다. 특정 의원을 겨냥한 사냥터가 된다면 민주당은 깊은 수렁에 빠져 내홍을 넘어 분당까지 치닫는 심각한 분열 사태를 맞을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