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GS25에서 즉석 붕어빵을 고르고 있다. (제공: GS리테일)
소비자가 GS25에서 즉석 붕어빵을 고르고 있다. (제공: GS리테일)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13일 편의점 소식을 전한다.

◆“겨울철 선호 간식 1호, 붕어빵”… GS25, 즉석식품으로 선봬

붕어빵 노점상 찾기 앱까지 등장할 정도로 ‘귀한 몸’이 된 붕어빵이 편의점에 나온다.

GS25는 오는 15일부터 이른바 ‘길거리 붕어빵’을 그대로 재현한 ‘꼬리까지 맛있는 붕어빵’(붕어빵)을 즉석식품으로 선보인다.

붕어빵은 가로 12㎝, 세로 6㎝, 70g 중량으로 가장 익숙한 크기에 상품명처럼 꼬리까지 팥 앙금으로 가득 채워졌다.

카스텔라나 일반 빵 느낌의 ‘외형만 붕어빵’인 다른 상품들과 달리 GS25의 붕어빵은 바삭한 외피의 식감도 길거리 붕어빵과 흡사하며 식물성 재료로만 만들어졌다.

GS25는 지난 3월부터 차별화 상품 개발을 위해 전국의 붕어빵 생산 업체 20여곳을 방문했고 35년간 붕어빵 생산에 전념해 온 경주시 소재 용궁식품과 손잡기로 했다.

노하우가 들어 있는 신선한 반죽을 매일 아침에 만들고 일찌감치 식품관리안전인증(HACCP) 적용 업소 인증서를 취득하는 등 용궁식품이 강소기업의 요건을 갖췄다고 판단한 것이다.

붕어빵 출시를 위한 소비자 설문 조사도 이뤄졌다. GS25가 지난 7월 소비자 68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소비자들이 꼽은 동절기 대표 간식은 ▲붕어빵 44% ▲군고구마 30% ▲호빵 11% ▲호떡 8% ▲어묵 7% 순으로 나타났다.

붕어빵을 구매하고 싶었으나 판매처를 찾지 못했던 경험을 가진 소비자는 81%였고 동절기가 아닌 하절기에도 붕어빵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는 응답은 66%였다.

GS25는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붕어빵 출시 이후 판매 추이를 분석한 후 취급 상품의 종류를 확대하는 한편 4계절 상시 상품으로 판매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붕어빵 가격은 1200원이며 ‘2+1’으로 운영된다.

이정수 GS25 카운터FF팀 매니저는 “호빵, 어묵과 함께 겨울철 대표 간식으로 꼽히는 즉석 붕어빵의 GS25 출시를 위해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제조사를 발굴하고 고객 설문 조사까지 실시했다”며 “GS25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먹거리를 항상 한발 앞서 발굴하는 식문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1865헤리티지 보스턴백 패키지. (제공: 이마트24)
1865헤리티지 보스턴백 패키지. (제공: 이마트24)

◆“이달의 주류”… 이마트24, 차별화 와인·위스키 총출동

명절은 가족들이 모여 식사하는 자리도 많고 선물용으로 주류를 구입하는 수요도 있어 연말 다음으로 주류 매출이 높은 시즌이다.

실제 올해 설 연휴 기간(1월 21~24일) 이마트24 와인·양주 매출은 전주 대비 6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기간 소주·맥주가 33% 증가한 것에 비하면 2배 이상 높은 수치다. 특별한 날 분위기를 낼 수 있고 선물용으로 적합해 명절에는 와인·양주를 선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이마트24는 이번 추석을 맞아 명절 선물용으로 어울리는 차별화된 주류 패키지부터 가족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가성비 데일리 와인까지 다양한 상품을 ‘이달의 주류’로 선정해 선보인다.

우선 이마트24는 ‘국민 골프와인’으로 유명한 ‘1865 헤리티지’를 보스턴 백 모양의 파우치와 함께 구성한 와인 패키지 상품을 업계 단독으로 판매한다. 기존 1865헤리티지 와인이 골프백 모양의 파우치와 함께 구성된 패키지는 있었지만 보스턴백 파우치는 이마트24의 요청으로 제작돼 업계 처음으로 선보이는 차별화 패키지 상품이다.

사용 가능한 보스턴 백 모양의 파우치가 와인과 함께 구성돼 실용성을 높였으며 이색 명절 선물로도 제격이다. 가격은 5만 5000원이다.

또한 명절 선물용 위스키도 선보인다. 이마트24는 ‘젠틀맨 잭’ 위스키와 온더록스 잔 2개가 포함된 패키지를 업계 단독으로 선보인다. 미국의 대표 위스키인 ‘잭 다니엘스’ 증류소에서 만들어진 잭 다니엘스에서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프리미엄 버전의 위스키다. 사탕단풍나무 숯으로 두 번에 걸쳐 여과된 후 숙성돼 더욱 부드럽고 그윽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얼음을 채운 잔에 젠틀맨 잭과 탄산수를 1:3 비율로 넣고 레몬 1조각을 넣어 ‘젠틀맨 하이볼’로도 즐길 수 있다. 가격은 7만 4000원이다.

이와 함께 편의점업계 중 처음으로 ‘벅쉑버번배럴 까베네쇼비뇽’이 판매된다. 이 와인은 드라이 버번 배럴보다 값비싼 ‘웻(wet) 버번 배럴’에 숙성돼 부드러움이 극대화된 레드와인이다. 체리, 라즈베리, 블랙베리 등 천연 과일의 진한 풍미와 풍부한 바닐라 향을 느낄 수 있으며 위스키병에 담긴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3만 4900원이다.

이마트24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대표적인 가성비 와인 ‘핸드픽트 버전스’ 2종(쉬라즈·샤도네이)도 할인 판매된다. 핸드픽트 버전스 쉬라즈는 호주를 대표하는 품종 쉬라즈 100%의 와인으로 와인 산지 바로사 밸리가 위치한 남호주에서 생산된다.

이마트24에서 몇 차례 완판을 기록하며 꾸준한 인기를 얻는 핸드픽트 버전스는 이달 새롭게 출시한 ‘핸드픽트 버전스 샤도네이’를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핸드픽트 2종은 이달 말일까지 각각 9900원이라는 알뜰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 가족들과 가볍게 즐길 때 많이 찾을 것으로 이마트24는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달에는 추석 명절이 있는 만큼 선물용으로 와인을 구입하는 고객들을 위해 버건디 색의 와인가방을 증정·할인하는 행사도 진행된다.

벅쉑버번배럴 까베네쇼비뇽과 1865헤리티지 보스턴백패키지 2종 중 1병 구매 시 와인가방이 무료 제공되며 핸드픽트버전스 2종 중 1병 구매 시 와인가방이 10% 할인된 가격에 제공된다. 아울러 1865헤리티지 보스턴백패키지와 벅쉑버번배럴 까베네쇼비뇽은 KB PAY로 구매 시 추가 20% 캐시백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이달에는 추석 명절이 있는 만큼 명절 선물용으로 적합한 주류 패키지 상품과 함께 가성비 있는 데일리 와인까지 다양하게 준비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줄 수 있는 이색 주류를 매월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