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의자 대다수 미성년자 “장난이었다” 진술

[서울 신림역, 경기 성남 서현역 등 묻지마 흉기 난동이 잇따르는 가운데 4일 오후 온라인 커뮤니티에 살인을 예고하는 게시물이 올라온 서울 강남역 5번출구 인근에서 경찰들이 현장을 살피며 근무를 서고 있다. (출처:뉴시스)
[서울 신림역, 경기 성남 서현역 등 묻지마 흉기 난동이 잇따르는 가운데 4일 오후 온라인 커뮤니티에 살인을 예고하는 게시물이 올라온 서울 강남역 5번출구 인근에서 경찰들이 현장을 살피며 근무를 서고 있다. (출처:뉴시스)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신림역·서현역 흉기난동 사건 이후 온라인 ‘살인예고’ 글이 폭주해 시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경찰은 6일 오후 6시까지 전국에서 모두 54명의 살인예고 글 작성자를 검거했다고 밝혔다. 이날 낮 12시 46명에서 6시간 만에 8명, 전날 오후 7시 30명과 비교하면 하루 만에 24명 늘었다.

온라인 살인예고 글은 지난달 21일 신림역 흉기난동 사건 이후 올라오기 시작해 지난 3일 서현역 사건을 기점으로 전국에서 폭증하고 있다.

경찰은 행정력을 최대한 동원해 글 작성자를 추적하고 있으며, 지난 주말엔 서울 강남역, 부산 서면역 등 다중밀집 지역에 중무장 경찰특공대, 전술 장갑차 등 경찰력을 집중 배치했다.

또 경찰은 살인예고를 심각한 범죄행위이자 직접적인 시민안전 위협으로 규정하고 실제로 흉기를 준비하는 등 범행 의사가 있었을 경우 구속해 수사하기로 했다.

지난 4일 오전 서울 강남 고속버스터미널에서 흉기를 소지하고 배회하다가 체포된 20대 남성 허모 씨가 SNS에 ‘경찰관을 찔러 죽이겠다’고 적은 사실을 확인하고 살인예비 혐의를 추가해 이날 구속됐다. 지난달 24일 ‘신림역 살인예고’ 글을 올린 20대 남성 이모 씨는 온라인 흉기 구매 화면을 캡처해 첨부했다가 구속됐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이날 오후 4시 시·도경찰청 수사부장·차장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회상회의를 열어 살인예고 글 작성자에게 협박·살인예비·위계공무집행방해 등 가능한 처벌규정을 적극 적용하기로 했다.

우종수 국가수사본부장은 “살인예고 글 게시를 심각한 범죄행위로 보고 게시자를 끝까지 추적·검거하고 있다”며 “시민 안전에 대한 직접적 위협으로 판단하고 구체적인 범죄 실행 의사가 확인될 경우 적극적으로 구속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경찰은 게시글 작성자 추적과 검거에 불필요한 공권력이 낭비되고 있다고 보고 위계공무집행방해 혐의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검거된 피의자 상당수는 미성년자로 대부분 “장난이었다”거나 “관심받기 위해 썼다”고 진술하고 있다. 원주역에서 칼부림을 하겠다고 썼다가 강원 영월군에서 붙잡힌 김모(17)군은 자신이 쓴 글을 SNS를 통해 제보하는 자작극을 벌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묻지마 범죄 예고 협박이 온라인상에서 비뚤어진 놀이문화처럼 번지고 있기 때문에 성숙한 시민의식을 통해 스스로 자제하려는 노력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