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요한계시록 교육 과정에
​​​​​​​10~70대 평신도들 ‘수요예배’ 인도
창립부터 외친 ‘전 성도 목자화’ 실현
“설교해보고 싶다” 신청 성도 폭주

신천지예수교회 수요예배에서 계시록을 주제로 설교하는 성도들. (사진 윗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통영교회 장세현 성도, 왕십리교회 정민희 양, 동대문교회 이은지 성도, 경주교회 배원영 성도. (제공: 신천지예수교회)
신천지예수교회 수요예배에서 계시록을 주제로 설교하는 성도들. (사진 윗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통영교회 장세현 성도, 왕십리교회 정민희 양, 동대문교회 이은지 성도, 경주교회 배원영 성도. (제공: 신천지예수교회)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신학교를 다녀본 경험도, 설교 경험도 없었던 일반 성도가 예배 강단에 올라 성경 요한계시록을 막힘없이 설교한다. 10대부터 70대에 이르기까지의 성도가 수십 년 경력을 가진 목회자조차 꺼리는 요한계시록을 주제로 유창하게 설교해 놀라움을 자아냈다. 이는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예수교회, 총회장 이만희)의 수요예배 모습이다. 이러한 모습은 교계를 통틀어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일로 기성 교단에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

신천지예수교 전국 78개 교회는 이달 19일부터 수요예배 시 교역자와 기타 사역자를 제외, 설교 경험이 전무한 일반 성도를 설교자로 세워 수요예배를 인도하게 하고 있다. 이는 신천지예수교회가 창립부터 외쳐온 ‘전 성도의 목자화’를 실현한 것으로 국내외 교회 중 최초다.

특히 수십 년 경력을 가진 목회자(목사, 전도사, 강도사)조차 꺼리는 요한계시록을 주제로 유창하게 설교해 놀라움을 자아냈다.

지난 26일 신천지 통영교회에서 수요예배 설교를 맡은 장세현(72, 남) 성도는 “평소 신천지예수교회 유튜브 요한계시록 세미나 영상으로 공부했고, 전 성도에게 제공된 ‘요한계시록 10분 스피치’ 교재 덕분에 설교를 잘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설교 후 자신감이 붙었고 이런 기회가 더 많아지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신천지 왕십리교회 학생부 정민희(18, 여) 성도도 이날 요한계시록 2~3장을 강의했다. 그는 “평소 예배 설교 시간에도 요한계시록을 자주 들었고, 올해 꾸준히 요한계시록 10분 스피치를 했어서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설교를 계기로) 전 성도가 목자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소망이 현실이 되고 자신감이 생겨 행복하다”면서 “앞으로 공부, 그리고 1:1 교육뿐 아니라 강의와 설교 연습을 계속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신천지예수교회에 입교한 지 3년 5개월 만에 설교에 나선 신천지 동대문교회 이은지(28, 여) 성도는 “입교 후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리면서도 언젠가는 제사장(목자)가 돼야 한다는 생각으로 틈틈히 공부해왔다”며 “이번 설교를 통해 요한계시록을 깨닫게 돼 감사했다”고 전했다.

7살 무렵 기성교회에서 신앙을 하다 40대 후반에 신천지예수교회에 입교했다는 배원영(54, 남) 성도는 “일반 성도들에게 설교 기회를 주셨을 때 ‘내가 먼저 하고 싶다’는 마음이 컸다”며 “설교를 준비하면서 요한계시록을 온전히 깨닫는 시간이 됐고, 스스로 내 생각과 마음에 말씀이 새겨졌구나, 그래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붙었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설교를 맡은 성도 중에서 “신천지예수교회가 아니라면 이런 기회도 없고, 이런 소망을 가질 수도 없었을 것이다”, “평신도지만 말씀을 갖고 있다면 다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얻었다”, “설교를 준비하며 은혜를 많이 받았다. 다른 성도들도 즐거운 마음으로 도전해보셨으면 좋겠다”는 등 다양한 반응이 나왔다.

이와 관련 신천지예수교회 이지연 총회 교육부장은 “신천지예수교회는 어린아이부터 자문회까지 모든 성도가 성경을 통달해 그 증거로 ‘인(印) 맞음 확인 강의’를 하는 것”이라며 “현재 설교를 하겠다고 성도님들의 신청이 폭주하고 있어 순서를 조정해주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세상에 성도들이 요한계시록을 통달하고 강의까지 할 수 있는 교단은 우리 신천지예수교회 밖에 없다”면서 “이제는 무조건적인 비난만 할 것이 아니라 성경을 기준으로 맞고 틀린 것을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천지예수교회 수요예배에서 계시록을 주제로 설교하는 성도들. (제공: 신천지예수교회)
신천지예수교회 수요예배에서 계시록을 주제로 설교하는 성도들. (제공: 신천지예수교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