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들이 세븐일레븐에서 화육계 RMR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제공: 세븐일레븐)
모델들이 세븐일레븐에서 화육계 RMR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제공: 세븐일레븐)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26일 편의점 소식을 전한다.

◆세븐일레븐 ‘핫플’ 화육계 RMR 상품 출시… 간편 안주 선호 현상 반영

세븐일레븐이 RMR(Restaurant Meal Replacement) 상품을 연달아 출시하면서 전국 맛집 팝업스토어로 발돋움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올해 2월 을지로 베트남 음식 맛집 ‘촙촙’을 시작으로 오봉집, 워킹온더클라우드, 숙성도 등 전국 유명 맛집들과 콜라보를 하는 ‘RMR 상품 강화 프로젝트’를 통해 올해 총 12종의 상품을 선보인 바 있다. 올해 들어 RMR을 포함한 전체 간편식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35% 이상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븐일레븐은 RMR 상품 강화 프로젝트 5번째 시리즈로 오는 30일부터는 을지로 맛집 ‘화육계’와 손을 잡고 PB 브랜드 ‘세븐셀렉트’ 안주 3종을 선보인다. 화육계는 대표적인 ‘힙지로(새롭고 개성있다는 뜻의 ‘Hip’과 을지로의 합성어)’ 맛집 중 한 곳으로 최근 유튜브 인기 맛집 추천 채널에도 등장하면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화로에 구운 불맛 가득한 ‘무뼈닭발’과 통으로 큼지막하게 나오는 ‘몬스터 계란말이’가 대표 메뉴다.

세븐일레븐이 화육계와 손을 잡게 된 배경에는 여름철을 맞아 MZ세대를 위한 간편 안주 발굴에 있다. 실제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이달 들어 닭가슴살 소시지, 크래미, 계란 등의 간편한 안주 상품의 매출은 전년 대비 120%까지 신장됐다. 이에 따라 세븐일레븐은 늦은 시간에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안주재료로 닭발과 계란을 주목했다.

먼저 화육계 시그니처 메뉴가 상품화된 ‘화육계직화무뼈닭발’은 화육계 매장에서 먹는 맛 그대로를 구현하고자 직화로 구워 제조하는 공정을 선택했다. 취식이 편리하도록 뼈를 발라낸 닭발이 사용됐으며 매운맛을 중화시키기 위한 마요네즈 소스가 동봉돼 있다.

‘화육계미니족발’은 닭발 상품과 동일한 소스와 공정이 거쳐졌으며 컷팅된 족발 형태로 한입에 먹기 좋으면서 쫀득한 불족발의 맛과 식감도 자랑한다. 화육계몬스터계란말이는 화육계 레시피 그대로 자르지 않고 통으로 포장돼 있어 맛과 비주얼 모두 사로잡는다. 케첩과 마요네즈 소스가 함께 동봉돼 을지로의 별미를 집에서도 충분히 느껴볼 수 있다.

박대성 세븐일레븐 간편식품팀 담당MD는 “MZ세대가 많이 찾는 힙지로의 맛집을 전국 어디서든 만나볼 수 있게 하고자 촙촙에 이어 화육계와도 함께 하게 됐다”며 “화육계 담당자와 함께 50번 이상의 레시피 조정과 테스트를 거쳐 출시한 만큼 맛도 좋고 여름철 안주로 자신 있게 선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모델이 CU에서 7월 ‘쿨 썸머’ 여름 프로모션 대상 할인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제공: BGF리테일)
모델이 CU에서 7월 ‘쿨 썸머’ 여름 프로모션 대상 할인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제공: BGF리테일)

◆“열대야 겨냥 심야 핫딜 열린다”… CU, 7월 여름 프로모션 시작

CU가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를 맞아 7월 한 달 동안 커피, 주류, 에이드 등 주요 음료를 최대 30% 할인 판매하는 ‘쿨 썸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예년보다 이른 무더위와 열대야가 찾아오면서 올 여름 무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고된 가운데 하절기 수요가 높은 음료 상품들을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결제 수단 할인 행사를 기획한 것이다.

CU의 즉석원두커피인 get아이스아메리카노는 L, XL사이즈 모두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 시 30% 할인받을 수 있으며 배, 사과, 자몽, 레몬, 복숭아, 청포도 총 6종의 델라페(delaffe) 과일 에이드는 롯데카드로 결제 시 30% 할인된다.

또한 캔우드 까베르네 소비뇽을 비롯한 레드와인 7종과 스눕독캘리골드 등 스파클링, 화이트와인 5종, 조니워커블랙, 탈리스커10년산 등 인기 위스키 4종까지 총 16종의 와인과 위스키는 KB Pay로 결제하면 결제액의 20%를 현장에서 즉시 할인받을 수 있다.

특히 CU는 7월 행사에서 오후 11시부터 새벽 1시까지 단 2시간만 행사를 적용하는 타임세일을 이어간다. 내달 타임세일에서는 대표밀맥주, 빽라거, 하이네켄 등 국내외 인기 맥주 18종을 4캔 이상 구매 시 BC카드와 KB국민카드로 결제하면 2000원을 되돌려 받을 수 있다. 사실상 4캔 1만원 행사가 적용되는 것이다.

이렇듯 CU가 야간 타임세일을 기획한 배경은 통상 7월에 열대야가 나타나며 야간 시간대 맥주 매출이 가장 크게 뛰기 때문이다. 실제 CU가 지난해 동시간 맥주 매출을 분석한 결과 해당 시간대 7월 매출 비중이 연중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매출액 또한 연평균보다 22.0%나 높았다.

아울러 CU는 오는 7월 1~11일 맥주 번들 할인행사도 진행한다. 타이거, 호가든, 써머스비 등은 정가 대비 3000원 할인된 4캔 8000~9000원에 판매되며 페로니와 브루클린필스너 6캔은 1만 2000원, 칭따오병맥주 4개 1만원까지 총 18종에 대해 할인행사가 적용된다.

CU는 하나투어와 손잡고 차(茶), 과즙, 이온음료, 에너지음료 및 탄산음료 총 400여종을 구매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몽골 3박 4일 여행권을 제공하는 스탬프 적립 이벤트도 7월 한 달간 진행한다.

CU에서 해당 냉장 음료 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커머스 앱 포켓CU에서 구매 스탬프를 3회 적립하면 여행권 응모 기회 1회가 제공된다. 이벤트에는 최대 5회 응모 가능하며 응모 횟수가 많을수록 당첨 확률도 높아진다. 여행권은 10팀(팀당 2인)에게 증정된다.

임지훈 BGF리테일 마케팅팀장은 “올 여름은 폭염과 열대야, 비가 동반한 변덕스러운 날씨가 예고된 것을 고려해 시원한 음료를 중심으로 한 할인행사를 기획했다”며 “본격적인 하절기에 접어들면서 더위에 지친 고객이 시원한 여름을 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내달까지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모델이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이마트24 매장에서 교동전과 솟솟막걸리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제공: 이마트24)
모델이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이마트24 매장에서 교동전과 솟솟막걸리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제공: 이마트24)

◆“막걸리에 부침개”… 이마트24 ‘교동전’ 비 올 때 매출↑

‘비 오는 날엔 부침개에 막걸리’란 공식이 이마트24에도 그대로 나타났다.

이마트24가 비가 연일 내렸던 지난 8~14일 중부 지역의 매출 데이터를 확인해 본 결과 ‘교동전’ 4종과 막걸리 매출이 전주 대비 각 108%, 4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 올 때 생각나는 막걸리에 부침개를 이마트24에서 한 번에 구매할 수 있어 고객들의 호응을 얻은 것으로 풀이된다.

교동전은 이마트24가 지난 4월 판매를 시작한 이색 먹거리다. 최초 ‘교동오징어해물파전’과 ‘교동오징어김치전’ 판매를 시작한 후 고객들의 호응에 힘입어 지난달부터 ‘교동치즈닭갈비전’과 ‘교동깍두기전’을 추가해 총 4종의 교동전 시리즈를 판매 중이다. 가격은 각 3900원이다.

부침개로 유명한 교동전의 브랜드가 활용된 이 상품은 기존 편의점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완전 조리된 냉장 부침개를 렌지업만으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들의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다.

실제 지난 1~22일 이마트24가 판매한 교동전 4종의 매출은 전월 동기 대비 43% 증가했다. 동기간 이를 상권별로 보면 독신주택가가 37%로 가장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했으며 일반주택가(32%), 오피스가(19%)가 뒤를 이었다. 간편하게 부침개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홈술족과 파라솔족의 호응으로 주거, 오피스 지역 매출 비중이 높게 나타난 것이다.

이마트24는 부침개와 막걸리를 많이 찾을 것으로 기대되는 장마시즌을 앞두고 이달 말까지 행사카드(KB국민·우리)로 교동전 2개 구매 시 50% 할인쿠폰을 증정하는 등 할인행사를 진행하며 다음달에도 교동전 관련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해당 이벤트에 참여하고 싶은 고객은 행사상품을 결제하면서 이마트24 앱 통합바코드를 스캔한 뒤 모바일앱 내 ‘스탬프’를 적립하면 된다.

이마트24는 재료를 준비하고 부쳐야 하는 과정 없이도 간편하게 부침개를 즐길 수 있는 교동전이 꾸준한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하며 특히 비 오는 날에는 막걸리와 함께 판매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원대로 이마트24 간편식품 MD는 “부침개를 한두 장만 먹고 싶지만 직접 재료를 손질하고 부쳐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포기했던 고객들로부터 렌지업만으로도 맛있는 부침개를 즐길 수 있는 이마트24의 교동전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간편식품을 지속 선보여 전국 이마트24 매장이 맛집 편집숍으로 거듭남은 물론 고객 만족과 가맹점 매출 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