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옷 벗으라”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강제징용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이 불참한 가운데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긴급현안질의 참고인으로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03.13.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강제징용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이 불참한 가운데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긴급현안질의 참고인으로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03.13.

[천지일보=이재빈 기자]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가 13일 “굶어죽는 한이 있어도 그런 돈(강제동원 배상금)은 안 받겠다”고 말했다.

양금덕 할머니는 이날 야당이 단독으로 개의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솔직히 대통령에게 옷 벗으라고 말하고 싶다. 나라가 아니라 원수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양금덕 할머니는 “대통령만 되면 다인가. 대통령이 나라를 잘 돌보고 동포가 편안히 살게 하는 게 대통령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솔직히 우리나라 훌륭하게 만들라고 여러분들을 내놨지. 엄한 짓하라고 내놓은 게 아니지 않나”라고 말했다.

양금덕 할머니는 “당신들은 뭐 하는 양반들인가. 우리나라에서 당신들이 마음대로 못하면 누가 할까”라며 “나도 자식이 있고, 나라에 세금 물고 살아도 내 마음 알아줄 사람이 하나도 없다. 사람답게 살게 해달라. 분해서 못 살겠다”고 성토했다.

외통위 회의가 종료될 때 양금덕 할머니는 “오늘 일은 이렇게 끝내고 저한테는 아무 혜택 없이 집에 가란 말인가”라고 토로했다.

이날 회의에 박진 외교부 장관 등 관계부처 인사와 여당 의원들은 참석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은 “오늘 정부·여당이 출석하지 않고 국회를 포기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며 “이것은 국민의 대의기관이 국민을 대변한다는 권리와 의무를 포기한 것이고, 정부안이 국민의 지지를 받지 못한다는 걸 스스로 입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외통위 위원들은 강제동원 해법에 대한 규탄 결의안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정부의 굴욕적 강제동원 피해 해법안에 대해 민주당, 정의당, 무소속을 포함해 동의하는 의원들이 신속하게 본회의 규탄 결의안을 작성해 국민과 함께 강력히 항의하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원욱 의원은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관련 정부 규탄 결의안을 상임위 차원에서 통과시켜 한 발걸음이라도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