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르스 감염환자가 입원했던 수도권 한 병원의 1일 오후 모습. (사진출처: 연합뉴스)

3차 감염, 지역사회 전파 위험성 우려
격리대상자 이탈 시 사태 걷잡을 수 없어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 환자 수가 25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보건당국의 격리 관찰 대상자가 최대 1000명을 넘어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2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전날 오전 격리 대상자는 682명이었다. 복지부는 확진 환자 18명과 밀접 접촉한 사람이 총 715명이고, 이 가운데 33명은 격리에서 해제돼 682명이 남았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30일 129명이던 격리 대상자는 이틀 만에 5배 이상 증가됐다. 보건당국이 첫 확진 환자가 사흘간 입원했던 병원을 중심으로 역학조사를 전면 재실시해서다.

보건당국은 메르스 감염 경로를 차단하기 위해 3차 감염자 추가 발생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격리 대상자 범위를 대폭 확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3차 감염자가 2명이나 발생하면서 기존 격리 조치가 감염 경로 차단에 역부족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에 첫 환자가 입원했던 병원뿐 아니라 3차 감염자가 입원한 병원에 대한 역학조사도 다시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보건당국은 3차 감염이 의료기관 내 감염일 뿐 지역사회로 전파된 사례는 아니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하지만 대전 지역에서도 메르스 3차 감염자가 발생한 상황이어서 지역사회 전파 위험성까지 우려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격리 대상자가 1000명을 초과할 경우 보건당국이 일괄적으로 이들을 통제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는 지적이다.

국가지정격리병상이 제대로 운영될지도 의문이다. 현재 보건당국은 메르스·에볼라·결핵 등 각종 감염병 치료를 위해 전국 17개 병원에 국가지정 입원치료격리병상을 운영하고 있다. 국가지정격리병상은 음압병상 105개·일반병상 474개로 구성돼 있다.

음압병상에 최대 105명의 환자까지 수용할 수 있으나 다인실이 포함돼 있어 1명씩 격리치료를 해야 하는 메르스 환자를 몇 명이나 수용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또한 여러 의사와 간호사가 대거 투입돼 메르스 환자를 집중 치료해야 하므로 환자가 급증하면 병상과 의료 인력 수급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