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완구 총리가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2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또 잘못되면 재앙 불가피
정치인이냐 非정치인이냐
정치권에 하마평 무성
“측근 외 인사 발탁해야”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이완구 국무총리가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물러나면서 후임 총리 인선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총리가 20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박 대통령은 중남미 순방 일정이 끝나는 대로 사퇴를 수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리의 사퇴가 기정사실화된 만큼 후임 총리 인선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현직 총리가 도덕성에 상처를 입고 불명예스럽게 퇴진하는 만큼 새 총리 인선에 대한 청와대의 고민도 커지고 있다. 박근혜 정부에서 많은 고위 인사가 도덕성에 치명타를 입고 줄줄이 물러난 상황이어서 무엇보다 도덕성을 갖춘 인물을 찾아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이다. 총리 낙마자가 또다시 발생한다면 박근혜 정부로서는 돌이키기 어려운 재앙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도덕성과 함께 후임 총리의 조건으로는 각종 파문으로 어수선한 국정을 장악하고 공무원연금개혁과 정치개혁 등 각종 쇄신 과제를 추진할 상징성과 지도력 등이 꼽히고 있다.

이에 따라 도덕성 검증이 이뤄진 고위 관료 출신 인사가 차기 총리감으로 적합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우선 여권에서 총리 후보로 거론되는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은 노무현 정부와 이명박 정부에서 금융감독위원장과 기획재정부 장관 등 경제분야 요직을 맡았던 인물이다. 정홍원 전 총리와 같은 ‘관리형’ 이미지를 가졌지만, 정무 경험이 부족하다는 평가도 함께 받고 있다.

현직 총리 사퇴에 따른 파장 최소화와 국정의 연속성 측면에선 현직 장관 중 총리 기용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이 총리를 대신해 총리 직무대행을 맡은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황우여 사회부총리,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내년 총선 출마 등의 일정 때문에 현실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친박 핵심 인사가 성완종 파문에 줄줄이 걸려들었다는 점에서 박 대통령의 측근으로 분류되지 않은 인물 중에서 총리를 골라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비박계(비박근혜) 인사 중 정무 감각을 갖춘 인물로는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이 하마평에 오른 상태다. 이들은 ‘개혁적 이미지’를 지닌 데다, 오랜 정치 생활에 행정 경험까지 두루 갖추고 있다는 평이다.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은 후임 총리 인선과 관련해 YTN 라디오에서 “이번 후임 총리는 박 대통령 측근 인사에서 발탁해서는 결코 안 된다”면서 “때로는 대통령에 껄끄럽고 부담스러울 수 있는 인사라도 국민적 신뢰가 확보되고, 청렴결백하고 자기 소신과 철학이 명확한 인사여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 출범 이후 지금까지 나타난 박근혜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로 볼 때 정치권에서 거명되지 않은 인물 중에서 후임 총리가 ‘깜짝’ 인선될 가능성도 작지 않은 상황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