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추가 경기 부양대책을 검토할 수 있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21일 최 부총리는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 업무보고에서 CNBC와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추가 경기부양책을 펼 경우 추가경정예산 편성이 포함되느냐는 새누리당 류성걸 의원의 질문에 “상반기 상황을 지켜본 후 하반기에 필요하면 경기 보강 수단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최 부총리는 미국 경제전문 채널인 CNBC와의 인터뷰에서 ‘필요하다면 하반기에 추가 경기부양책을 펴겠다’고 발언했다.

그는 현 경제 상황에 대해 “설비투자 회복세가 공고하지 않고 수출도 중국의 성장세 둔화 등으로 부진한 점 등을 고려할 때 경기 회복의 흐름이 경제 전 분야로 확산되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하지만 내수에서는 개선 조짐이 나타나는 등 최근 우리 경제가 지난해 4분기의 부진에서 벗어나 완만히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경제정책이 효과를 내는 데 시차가 존재한다”며 “하반기부터 했던 확장적 거시정책 수단들이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관건은 구조개혁을 제대로 추진해 시장 주체에게 ‘경제 체질이 잘되겠구나’하는 믿음을 주는 것과 세계 경제의 흐름”이라고 강조했다.

경기 회복 효과를 체감할 때까지는 거시정책을 확장적으로 운용하는 등 구조개혁을 뒷받침할 기초체력 확보를 위한 경제활력 제고 노력도 병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가계부채의 질적 구조를 개선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추진하는 등 리스크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연말정산 보완책과 관련해서는 “연말 정산 보완책으로 과세 미달자 수가 전체 근로소득자의 52% 정도로 늘어난다”며 “국민이 제때 혜택을 받고 경제활성화 정책들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기재위 위원들이 입법 등을 통해 적극 도와주시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