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6월 1일(일), 서울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린 NHK 심포니 오케스트라 내한공연을 마치고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오른쪽 두번째)과 니카이 토시히로 일본 자민당 의원(왼쪽 두번째), 피아니스트 손열음(왼쪽 첫번째)양과 나카무라 히로코(오른쪽 첫번째)씨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일본 방한단 1400여명 유치
12~14일 서울서 ‘한일우호교류행사’ 개최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경색된 한일관계 회복을 위해 ‘한일우호교류행사’를 전폭 지원하고 나섰다.

아시아나항공은 일본 정·관계 인사와 관광업 종사자로 구성된 1400여명의 일본인 방한단이 12일부터 14일까지 한국을 찾을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이번 ‘한일우호교류행사’는 지난해 2월 박삼구 회장과 니카이 토시히로(자민당 총무회장) 일본전국여행업협회장이 2015년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에 맞춰 ‘한일우호 관계 증진을 위한 교류행사’를 한국에서 개최키로 뜻을 모아 성사됐다.

특히 박 회장과 니카이 의원은 평소 쌓아온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한일 양국관계 발전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오고 있다. 박 회장은 지난해 6월 일본 NHK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8년 만의 내한공연을 금호아시아나그룹 차원에서 후원했다.

니카이 의원은 본 공연을 응원하는 200여명의 일본인 단체와 함께 방한하기도 했다. 당시 공연에서는 세월호 사고로 슬픔에 빠져 있는 한국민들을 위로하는 추모곡을 함께 연주해 양국 관객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14일에는 한일 관광업계 주요인사 및 관계자가 모여 ‘여행업 상담회’와 ‘관광교류 확대회의’를 열고, 한일 양국 인사 1000여명이 참석하는 ‘한일우호교류의 밤’도 진행된다.

이날 한국 측에서는 박삼구 회장을 비롯해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변추석 한국관광공사 사장 등이, 일본 측에서는 니카이 의원, 구보 시게토 관광청 장관 등이 참석해 한일관계 발전과 양국 우호 증진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를 위해 아시아나는 항공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등 행사 전반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한일우호교류행사’ 이후에도 민간차원의 교류증대를 위한 활발한 활동들을 전개해 한일 양국의 우호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가교 역할을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일본노선에 취항한 지 25주년을 맞았다. 아시아나는 지난 1988년 창사 이후, 1990년 1월 서울~도쿄(김포~나리타) 구간을 시작으로 서울~나고야, 서울~후쿠오카, 서울~센다이 노선에 취항한 후 현재까지 일본 15개 도시, 19개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아시아나는 일본 취항 25주년을 기념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우선 홈페이지를 통해 이들 4개 노선을 대상으로 ▲‘추천 여행지 소개 및 여행스토리 구성’ 이벤트 ▲ ‘2리5너라 일본가자’ 이벤트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일본 현지에서는 ‘25주년 기념 특별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등 양국 간의 관광활성화를 위한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양국 간 민간외교의 결실로 양국 관광업 관련 주요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만나는 것은 냉각된 한일관계를 풀 수 있는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3월에는 이번 행사에 대한 답방 형식으로 한국여행업협회에서 약 500명 규모의 교류단을 조직해 일본 동북지역을 방문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