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미래를 설계하고자 하는 성인들, 원격 학습 인기… 사회복지사 등 자격증 취득 성공 방법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많은 이들이 새해를 맞이하며 목표를 설정하고 새로운 학업에 도전하지만, 차츰 시간이 지나면 작심삼일로 끝나기 십상이다. 처음부터 무리한 목표를 잡기 보다는 현실에 기반을 둔 보다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할 때다. 이에 전문가는 시간과 장소에 제약이 없어 학습자의 환경에 따라 자유롭게 공부 할 수 있는 원격학습을 제안한다. 이야기원격평생교육원 노용숙 원장의 도움을 받아 성공적인 원격 학습 노하우에 대해 알아본다.

◆학습 목표와 동기 구체화하기
원격평생교육원 강의는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집에서 간편하게 수강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학습이 쉬울 것이라 안일하게 생각하고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그만큼 중도에 포기하는 이들도 있다. 자격증과 연관된 직업의 전망, 개인적인 흥미와 특성, 미래 계획 등을 찬찬히 따져 보고 취득하고자 하는 자격증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는 조언한다. 인기 자격증 중 하나인 사회복지사의 경우, 다문화가정이나 탈북자 등 사회구성원이 다양해지며 이전보다 많은 곳에서 사회 문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높은 취업 수요로 전망이 밝다. 또한 성인들은 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관심과 흥미도가 높아 비교적 다른 과정과 달리 학습 동기 유발의 효과가 크다는 장점도 있다.

◆자신에게 맞는 맞춤 학습 계획 짜기
원격 학습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직장인, 가정주부, 취업준비생 등 다양하다. 각 개인의 일정은 다를 수밖에 없으므로 자신에게 최적화된 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원격학습은 강의를 한번에 몰아서 듣게 되면 결석처리가 돼 미이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인터넷 강의로 이뤄지는 원격 학습의 특성상 강의가 밀리는 경우가 많은데 체계적인 학습 계획 수립과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성인들은 직장 업무와 가사일, 각종 모임 등 바쁜 일정으로 수강 시간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공부하는 시간을 정해놓고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좋다. 자신이 수강하는 과목의 시간을 분석해 매주 몇 시간 정도를 할애해야 하는지 계산한 뒤 여가 시간을 이용해 학습에 몰두한다. 또한 새해 분위기에 휩쓸려 한번에 많은 강의를 수강하기 보다는 현실적으로 가능한 수준의 강의를 신청하고, 주 단위의 학습 계획을 정해 조금씩 지키려 노력하며 점진적으로 학습 시간을 늘려가는 것이 좋다.

◆다양한 이벤트 활용하기
국내에 많은 원격평생교육원이 운영 중이지만, 기관별로 진행하는 이벤트나 특성화된 과정이 조금씩 다르다. 몇 개의 기관 홈페이지에 방문해 이벤트나 혜택 등을 비교해 본 뒤 자신에게 맞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야기원격평생교육원에서 현재 진행중인 ‘2015 개강이벤트’를 예로 들면, 기존 수강회원이 신규회원을 추천할 시 추천자에게 2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제공하는 혜택이 있어 혼자서 공부하는 게 어려운 사람이라면 친구와 함께할 수 있어 도움이 된다. 또한 6과목 수강 시 1과목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수강권이 제공돼, 시간이 자유로워 한 번에 많은 과목을 수강하고 싶은 사람에게도 좋다. 한편 최근에는 원격 학습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오프라인 특강을 분기별로 진행하는 곳도 있다. 더불어 학습지원센터 등 수강생을 위한 상담센터를 운영중인 기관도 있어 홈페이지에 안내된 사항 외에 궁금한 사항은 전화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야기원격평생교육원 노용숙 원장은 “원격교육의 경우 언제 어디서든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학습자의 의지가 강하지 않으면 꾸준히 학습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며 “원격평생교육원을 선택할 때는 교육부 평가인정 A등급 기관인지, 그 외 다양한 할인 혜택과 서비스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