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찰이 25일 경기도 파주 임진각 인근에서 보수단체가 준비한 대북전단을 빼앗은 혐의로 한 남성을 연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남한 민간단체가 25일 대북전단을 살포하겠다며 지역주민·진보단체와 충돌을 벌이자 여·야 정치권이 우려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이날 보수단체인 대북 민간단체는 오후 1시경 파주 임진각에서 대북전단 살포를 시도하다 이를 저지하는 진보 시민단체와 파주 지역 주민과 충돌했다. 살포 계획이 무산되자 이곳에서 주민 등과 대치하던 보수단체는 다른 장소로 이동해 전단 살포를 다시 준비하고 있다.

이런 소식이 전해지자 여야가 우려를 표명했다. 다만 여당은 대북 민간단체에 자제를 촉구하며 방법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데 주력했고, 야당은 정부를 비판했다.

새누리당 권은희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불필요하게 북한을 자극하지 않고 본연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것이라면 적어도 사전 언론공개와 민가 주변에서 살포는 자제해야 할 것”이라며 “전단 살포가 남북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접경지역 주민의 안전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대화와 교류의 물꼬를 트기 위해 자제해야 한다는 국민적 여론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것”이라며 “대북전단보내기국민연합은 현재 상황에서의 최선책이 무엇인지 심각하게 고민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야당은 정부에 책임을 돌렸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정현 수석부대변인은 “그간 대북전단 살포를 놓고 많은 우려가 있었는데 이처럼 정면충돌이 벌어질 때까지 사태를 방치한 정부 당국은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북전단으로 북을 변화시킬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하다”며 “더욱이 대북전단 살포를 놓고 이처럼 지역주민의 생존권까지 제기되며 남남갈등이 촉발되는 것은 남북관계를 포괄적으로 관리해야 할 일차적 책임이 있는 정부의 잘못이 크다”고 비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