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9일 오후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도-경기도의회 간 공공기관장 인사청문 MOU’에서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우측 2번째)과 남경필 경기도지사(좌측 2번째)가 참석자들과 합의문에 서명을 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도덕성과 정책능력 등 이원화 검증으로 청문회 폐해 방지

[천지일보 경기=강은주 기자] 경기도의회가 도 산하 4개 공공기관장 후보자에 대한 도의회 인사청문회를 4일부터 12일까지 진행한다.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는 지난달 5일 경기도의회 여야 대표가 합의한 ‘연합정치(연정)실현을 위한 정책협의회의 합의문’의 후속조치로 결정됐다.

이로써 도의회는 ‘연정’과 공공기관 ‘혁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인사청문회 대상자는 최금식 경기도시공사 사장 후보자, 조창희 경기문화재단 대표 후보자, 최동규 경기중소기업진흥센터 대표 후보자, 임해규 경기개발연구원 원장 후보자 등 4명이다.

경기신용보증재단 이사장과 경기과학기술진흥원장은 임기가 남아 이번 대상에서 제외됐다.

도의회는 도 산하기관 인사청문회를 정부와 달리 도덕성과 정책 능력 검증에 치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경기도 인사청문회는 1차 비공개(도덕성 검증) 2차 공개(능력 검증)로 진행되며 경기도시공사와 경기문화재단은 4일과 11일, 경기중소기업진흥센터와 경기개발연구원은 5일과 12일 각각 진행된다.

도의회는 지난 1일 회의를 하고 여야 의원 10명으로 구성된 도덕성 검증위원회를 구성하고 도의회 운영위원장인 새정치민주연합 오완석 도의원을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도의회는 인사청문회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4개 산하기관장의 임명이 내달 15일 열리는 도의회 제290회 임시회 이전에 결정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지난달 29일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도 산하 공공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 시행에 합의하는 협약식을 체결한 바 있다.

경기도의회 관계자는 “정부의 인사청문회가 과도한 신상털기와 여론 재판식 진행, 의혹 부풀리기라는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며 “여야 정쟁에 지쳐있는 국민에게 새로운 정치문화의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