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왼쪽)가 21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주례회동에서 세월호특별법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가 다소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여야는 지난 17일 이후 중단됐던 ‘세월호 사건 조사 및 보상에 관한 조속 입법 TF(태스크포스)’를 즉시 재가동하고, TF에 협상 전권을 부여하기로 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21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주례회동을 마친 후 세월호 특별법 협상과 관련해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그동안 TF 활동상황과 양당의 입장, 유가족 입장 등을 재정리하고 그것을 토대로 기존 세월호 특별법 TF를 즉시 가동해 합의점을 도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협상력을 높이기 위해 기존 TF에 전권을, 권한을 더 드리기로 했다”며 “TF팀이 최대한 합의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독려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이 원내대표는 세월호 참사 100일째인 24일 본회의를 열어 세월호 특별법을 처리하자는 박 원내대표의 요구에 대해서는 “본회의 소집 문제는 TF 협상 여부에 따라 달라지지 않겠느냐”고 답했다.

여야가 TF를 재가동하고 협상 전권을 부여했지만, 진상조사위에 대한 수사권 부여 문제를 두고 첨예하게 맞서고 있어 협상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이렇게 여야 원내지도부가 핵심 쟁점에 대해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그 공을 다시 TF로 넘기면서 협상은 제자리로 돌아간 셈이다. 이에 협상 주체만 계속 바꾸며 떠넘기기를 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