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계종 노동위원 도철스님이 지난 1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희생자 가족들의 단식 농성에 동참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세월호 아픔 함께 나눔”… 100일 추모재 추진
진상조사 거듭 촉구… 350만명 서명 국회 전달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세월호 특별법 제정이 여야 정치권의 대립으로 난항을 겪는 가운데 종교계가 정부와 정치권을 향해 법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무기한 단식을 돌입한 세월호 유가족들의 뜻을 공감한 불교계도 단식에 동참했다.

조계종 노동위원회 도철스님은 최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무기한 단식에 동참했다. 도철스님은 김병권 세월호 가족대책위원장을 비롯해 유가족 5명과 함께 특별법 제정이 통과되는 마지막 순간까지 단식장을 지키기로 했다. 이와 함께 조계종 노동위원 10명, 집행위원 13명 등 23명이 매일 차례로 24시간을 머물며 단식에 동참할 계획이다.

도철스님은 “피붙이를 잃은 가족들을 단식까지 하게 만든 정부와 여야 정치권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면서 “가족들은 항간에 떠도는 보상이나 배상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철저한 진상조사를 원할 뿐이다. 가족들과 대한변호사협회가 만든 중립적 특별법이 통과될 때까지 단식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출가 전 철도해고노동자였던 스님은 “시민단체에서 종교계가 나서달라는 요청이 들어왔다는 소식을 듣고 단식 동참을 바로 수락했다”며 “마지막까지 힘을 실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단식장에 나왔다”고 밝혔다.

스님은 정치권을 향해 하루빨리 세월호 특별법 통과해 줄 것을 호소했다. 도철스님은 “정부와 여‧야는 더는 당리당략에 치우치지 말고 조속히 특별법을 통과시켜 세월호 유가족과 실종자 가족, 국민의 여망에 부합할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아직 바다 한가운데 있는 11명의 실종자도 하루빨리 가족 곁으로 돌아오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담아 이번 단식에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불교계, 특별법제정 서명 적극 참여

조계종은 세월호 참사 100일을 맞아 오는 24일 서울 조계사에서 추모재를 봉행한다. 조계종은 지난 5월 20일 서울 조계사에서 세월호 희생자들의 극락왕생과 실종자의 무사귀환을 발원하며 추모재를 봉행한 데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총무원장 자승스님은 지난 10일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를 만난 자리에서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기 위해 추모재를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가족대책위는 “조계종의 따뜻한 배려에 감사한다.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지 86일째가 됐다. 그러나 정부 차원의 대책은 전무하다”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세월호 특별법이 반드시 제정돼야 한다”고 호소한 바 있다.

자승스님은 가족대책위의 뜻에 공감하고 적극 돕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불교계는 특별법 제정을 위해 1000만인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스님은 “아픔을 겪고 있는 세월호 유가족을 위해 불교계가 적극 나서겠다”고 밝힌 후 ‘특별법 제정을 위한 4대 종단 서명지’에 직접 서명했다.

특별법 제정 서명운동에서 가장 많은 서명을 받아낸 곳은 법륜스님이 지도법사로 있는 정토회다. 정토회는 지난 8일까지 141만 3139명의 서명을 받아 세월호 가족대책위에 전달했다.

앞서 자승스님은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아픔을 겪고 있는 세월호 유가족과 슬픔을 함께하고 있는 국민을 위해 여야가 화합해 세월호 특별법을 통과시켜 달라”고 당부했다. 스님은 “이른 시일 내에 세월호 특별법을 처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박 대표는 “국회 본회의에서 세월호 특별법이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약속했다.

◆“朴대통령 등 모두 법제정 힘 모아야”

한국천주교 의결기구인 주교회의의 정의평화위원회(정평위)도 세월호 특별법이 하루속히 제정돼야 한다며 유가족과 뜻을 함께했다.

정평위는 14일 성명을 통해 “법안을 통해 설치될 조사위원회에는 반드시 조사권과 기소권을 비롯한 사법권한과 함께 독립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시민과 희생자 가족들의 참여가 보장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용훈 주교는 “가족을 잃은 이들이 죽음의 진상을 밝혀 달라고 애타게 호소하고 다니는 사회는 분명 정상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 주교는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정부 스스로도 강조하듯 이번 참사는 오랜 관행과 무사안일, 관료주의 등 이 사회의 ‘일소(모조리 지움)’돼야 할 ‘적폐’들이 낳은 끔찍한 결과물이었다”며 “하지만 그에 대한 조처와 수습은 여전히 ‘일소’와는 거리가 먼 표피적이고 미봉적인 것들이었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모두가 희생자 가족들이 제안한 ‘세월호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위해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법제정을 거듭 촉구했다.

개신교에서도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는 국회 본청 앞에서 단식농성 중인 세월호 가족대책위를 찾아가 협력을 약속했다.

NCCK 김영주 총무는 “특별법이 조속히 만들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각 교회에서 법제정을 위한 서명을 받고 있다. 회원교단에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내겠다”고 약속하며 도움의 손길을 건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