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열고 회담 결과를 발표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위안부 역사 공동연구 강화로 ‘간접 경고’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공동기자회견에서 일본 우경화 관련 언급이 빠져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 대통령은 3일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을 마친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오늘 회담에서 우리 두 정상은 북한의 비핵화를 반드시 실현하고 핵실험에 결연히 반대한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며 한반도와 관련한 사항은 언급했지만, 일본의 과거사 문제나 우경화 행보에 대해선 명시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양 정상이 채택한 ‘한중 공동성명’에서도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각 급에서 공동의 관심사 및 중·장기적 문제를 수시로 긴밀하게 논의하는 성숙한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구축한다.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의 증진을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정도의 언급만 있을 뿐 일본을 지목하는 내용은 없었다.

시 주석의 기자회견에서도 일본과 관련한 어떤 언급도 찾아볼 수 없다.

당초 한중 모두 일본과 외교적 마찰을 빚고 있다는 점에서 어떤 형식으로든 일본 관련 논의가 있지 않겠느냐는 예상이 많았다. 특히 일본 아베 신조 내각이 고노 담화 검증에 이어 집단적자위권 용인 등 최근 우경화 행보를 강화하면서 한중 양국이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일본에 강한 경고 메시지를 전달할 것으로 전망됐었다.

하지만 이런 관측은 어긋났다. 일본 관련 메시지가 나오지 않으면서 결과적으로 시진핑의 방한은 일본보다는 한반도 문제에 무게를 둔 모양새가 됐다.

이처럼 이번 정상회담과 기자회견에서 일본 과거사 관련 발언이 빠진 것은 한미일 사이에 미칠 외교적 파장을 우려했기 때문으로 추측되고 있다. 한중 양국 정상이 만나 대일 메시지를 발표하는 것 자체가 한일 관계에 돌이킬 수 없는 악재로 작용할 뿐 아니라 한미 동맹관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이란 분석이다.

그러나 양국 정상은 한중 공동성명 부속서를 통해 일본 과거사 문제에 공동 대응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부속서에 따르면 양측은 역사연구에 있어 주요 연구기관을 포함한 학술계의 사료발굴, 조사·열람, 연구 등 분야에서 상호교류와 협력을 계속 강화하기로 했다. 또 관련 연구기관 간 위안부 문제 관련 자료의 공동연구, 복사 및 상호 기증 등에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