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방과학연구소가 해킹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10일 새정치민주연합 김영주 의원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국방과학연구소가 국외 해커 조직에 해킹돼 군사 기밀자료가 대거 유출됐다고 한다. 해당 자료엔 정찰용 무인항공기, 대공미사일 등 우리의 안보 전력과 직결될 수 있는 정보가 포함됐다고 하니 어안이 벙벙할 정도다.

수백억의 개발 비용이 들어간 것은 둘째치고라도 우리의 안보를 심각하게 위협할 수 있는 기밀자료가 유출됐다는 점은 매우 심각한 문제다. 특히 이 같은 자료가 북한 해커 조직에 의해 유출됐거나 북한으로 흘러들어갔다면 그 위험성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그런데 이런 사실을 국방과학연구소나 정부가 사전에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하니 도대체 안보 태세가 어떤 수준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국방과학연구소라면 우리나라의 핵심 무기 체계를 연구 개발하는 곳으로 우리 국방의 중심축에 해당한다. 이런 곳이 해킹 세력에 의해 무력하게 뚫린 것도 모자라 그런 사실조차 뒤늦게 파악했다면 다른 국방 기관의 보안 시스템은 또 어떻다는 말인가. 국방과학연구소는 특히 지난 7일 국방과학연구소 프로젝트 참가자의 개인신상정보 유출 의혹으로도 도마에 오른 바 있다.

최근 북한 무인항공기가 국내에 잇따라 발견되면서 국민 불안이 커진 상황이다. 문제의 항공기가 고장이나 연료 부족 등의 원인으로 추락한 뒤에야, 그것도 민간인의 신고로 국방부가 그 존재를 파악했다는 점이 불안을 키웠다. 그때까지 북한 초소형 항공기에 대한 대비책이 우리 군에 사실상 전무했다는 사실도 뒤늦게 알려져 우리 국민에 큰 충격을 줬다. 이런 상황에서 하늘의 방공망뿐만 아니라 사이버 방공망과 보안 방공망까지 뚫렸다는 점은 용납하기 어려운 사안이다. 더구나 국방과학연구소라면 추락한 북한 무인기의 정밀 분석을 맡은 기관이 아닌가. 우리 군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진상 파악과 함께 보안 방공망에 문제는 없는지 철저히 점검해 국민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