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현경 기자] 일본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이 내년 봄부터 공부하는 사회 교과서에 모두 ‘일본 고유영토인 독도를 한국이 불법 점령했다’는 주장이 담긴 데에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내각의 의중이 반영됐다는 일본 언론의 평가가 나왔다.

5일 마이니치(每日)신문은 ‘영토 기술에 정권의 의향이 짙게 나타났다’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냈다. 이 신문은 “2016년부터 사용될 중학교 교과서에 적용되는 검정 기준에는 영토나 역사 문제에 관해 정부 견해가 요구되기 때문에 아베 정권의 자세가 더욱 영향력을 강화하리라는 우려가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사히(朝日)신문도 “영토 교육을 강화하겠다는 아베 정권의 방침을 미리 따라간 모양새”라고 보도했다. 이어 문부과학성의 새로운 학습지도요령 해설서가 이번 검정에는 적용되지 않았지만 각 출판사가 채택동향이나 사회 정세를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일본 내에서 발행 부수가 가장 많은 요미우리(讀賣)신문은 사설에서 도독을 일본의 영토라고 주장했다. 이 신문은 “독도와 센카쿠 열도는 역사적으로나 국제법적으로 의심의 여지 없이 일본의 영토”라면서 이번에 반영된 내용이 “알아야 할 최소한의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도쿄신문은 검정 결과에 정부의 시각이 강하게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영토 분쟁 자체가 초등학생이 이해하기 쉽지 않은 주제라는 교사들의 의견도 함께 실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