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사진제공: 한진그룹)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대한항공 임원들에게 흑자전환을 위한 ‘비장한 각오’를 당부했다.

조 회장은 23일 인천 운서동 하얏트리젠시인천 호텔에서 열린 임원세미나에서 “올해는 비장한 각오로 위기의식을 가지고 제로베이스에서 체질 개선에 성공해 흑자 달성의 전환점이 되는 해가 돼야 한다”면서 “해외 시장을 적극 개척해 경쟁력 있는 글로벌 항공사로서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두 번이나 떨어졌던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가 독일과 프랑스를 제치고 세 번 만에 성공한 것은 한두 사람의 힘이 아닌 절체절명의 각오로 모두 힘을 합쳤기 때문”이라며 “대한항공도 토털 상품이라는 점에서 이와 다를 바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항공사 업무는 매트릭스 구조로 각 부서 간에 서로 협력하고 보완해야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일부 대형 항공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환경 변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항상 어제의 것이 똑같이 반복되지 않는 만큼 전략과 기준을 갖고 시장 변화를 예측해 해결할 수 있는 대비책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조 회장은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전략을 세워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며 “톱 다운(Top-down)과 같은 독단적인 방식이 아닌 바텀 업(Bottom-up)의 의견개진과 수렴을 통해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라”고 말했다.

아울러 조 회장은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서 한국 시장에만 너무 의존하지 말고 해외 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며 “이를 위해 해외 일선에서 고객을 대하는 직원들이 직접 발로 뛰며 그 지역의 전문가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날 임원 세미나는 한진그룹 국내외 전 임원 116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체질 개선을 통한 성장기반 강화’를 주제로 1박 2일간 일정으로 개최된다. 대한항공은 매년 초 국내외 모든 임원이 참석하는 임원 세미나를 통해 글로벌 명품 항공사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해 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