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실언 명분 삼은 듯
당내서 신중론 제기되기도

image
더불어민주당 용산이태원참사 대책본부 박찬대 본부장이 6일 국회 대표실에서 열린 '이태원참사 대책 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6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재빈 기자] ‘이태원 참사’에 대한 국가 애도 기간이 종료되면서 더불어민주당이 6일 이번 사태에 대한 정부 책임론에 대한 공세를 본격화하는 모습이다. 당 일각에서는 내각 총사퇴도 거론됐다.

민주당 ‘용산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사건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전면적인 국정을 쇄신하고 국정조사에 응해야 한다”며 “참사의 진상을 밝히는 데 필요한 자료를 은폐하는 모든 시도를 즉각 멈출 것을 촉구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자료 요구에 불응하거나 진상을 은폐하려 할 경우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책본부는 ▲윤석열 대통령의 공식 사과 ▲국무총리 경질 및 행정안전부 장관, 경찰청장, 서울경찰청장 파면 ▲사태 진상조사에 대한 서울시장·용산구청장의 적극 협조 ▲국민의힘의 국정조사 수용 등을 촉구했다.

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같은 날 기자회견을 통해 오는 7일 행안위 전체회의에 이상민 행안부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 오세훈 서울시장,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남화영 소방청장 직무대리, 박희영 용산구청장을 출석시켜 사건 관련 현안 질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청년당원들도 국회 정문 앞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들은 “현재 윤 정권과 국민의힘은 야당과 유가족, 방송국과 이태원에 갔던 여성들을 지목해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 ‘국가가 이태원에 가라고 한 것도 아닌데 왜 국가가 책임져야 하느냐’는 의견도 있다”며 “저희는 그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 개인의 자유에 목숨을 걸어야 하는 사회는 결코 정상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image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청년 당원들이 6일 국회 정문 앞에서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당 일각에서는 윤 정부의 내각 총사퇴가 거론되기도 했다. 이는 한덕수 국무총리가 참사 관련 외신 기자간담회에서 농담성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부분을 명분으로 삼은 것으로 보인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내각과 대통령실은 정치적·도의적 책임을 지고 총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도 “지금의 윤석열 내각은 더는 그 자리에 있을 필요가 없다”며 “내각 총사퇴를 요구한다”고 밝혔었다.

다만 당 고위 관계자는 이날 천지일보와의 통화에서 내각 총사퇴는 아직 언급할 단계가 아니라고 일축했다. 그는 “내각 총사퇴는 당에서 공식적으로 나온 사안이 아니다. 이는 대통령과 정부의 대응 차원을 봐야 하는 부분”이라며 “이번 사태에 대해 국무총리까지는 경질을 해야 된다고 본다. 다만 아직 총사퇴는 요구할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태원 참사 #윤석열 #내각 총사퇴 #용산이태원참사대책본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