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한덕수 국무총리가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2.11.02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6일 ‘이태원 압사 참사’ 후속 조치와 관련해 “이번 기회에 모든 안전관리 매뉴얼을 철저히 재점검하고, 시정이 필요한 부분은 즉시 개선해주기를 바란다”고 지시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정부는 정확한 원인 규명과 진상 확인을 위한 조사를 신속히 진행하는 동시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도 본격적으로 검토해나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오늘 외국인 아홉 분을 제외한 모든 분의 장례가 마무리된다”면서 “이후에도 유가족과 부상자를 계속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외국인 유족 입국과 운구도 지원할 계획이다.

중대본도 당분간 지속해서 운영하겠다고 했다. 범정부 차원에서 지원할 사항들을 살피고, 각 기관 활동도 점검하고 조정하기 위한 조치다.

한 총리는 “정부와 지자체의 최우선 과제는 국민의 안전한 일상을 온전히 지켜드리는 것”이라며 “모든 다중모임에 대해 예방적 안전 계획을 수립하고, 그 계획에 대한 적절성 검증이 철저히 이루어지도록 체계를 갖추라”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오는 10일부터 다중 이용 시설 등에 대한 ‘관계기관 합동 긴급 안전점검’을 한 달 동안 진행한다. 지역축제, 다중이용시설(대형마트, 백화점, 복합쇼핑몰 등), 공연장·경기장, 농수산도매시장, 전통시장, 학교시설, 광산, 연안여객선, 여객터미널 등이 대상이다.

관리주체 안전관리 체계 및 시설물 이상 유무, 최근 개별법에 따라 검사·점검을 한 경우 지적 사항 조치 여부, 다중 운집 시 예상 이동(대피)경로와 위험요소 등을 중심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점검 결과 지적된 사항은 경미한 경우는 현장에서 즉시 시정하고 보수·보강이 필요한 경우에는 응급조치 후 신속하게 개선하도록 하며 필요시에는 전문기관을 통해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한다.

한 총리는 “오는 7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가 열린다”며 “이번 기회에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확실히 지킬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도록 중지를 모아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가족의 아픔과 그 아픔을 같이 나눠주신 국민 여러분들의 마음을 깊이 새기면서 정부는 끝까지 사고수습과 원인 규명,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