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 방식 위헌 소지 있어”
범국민적 저항운동도 제안

image
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박범계 위원장이 최근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 서면조사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재빈 기자] 감사원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면조사를 통보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3일 이들을 직권남용으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사원은 무엇을 조사하겠다는 건가. 해당 사건과 관련해 이들은 아직 서훈·박지원 전 국정원장도 조사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 윗선인 대통령에게 불쑥 질문서를 들이밀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위원회는 “감사원은 올해 하반기 34개나 되는 특정사안감사를 새로 개시하면서 감사위원회의 개별 의결도 거치지 않았다”며 “감사 방법도 특수부 검찰수사를 방불케 하며 말이 특정감사지, 문 정부의 모든 사안에 대한 포괄적 감사로 감사원이 감사권을 남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번 조사에 대해 윤 정부가 ‘비속어 논란’ 등 잡음이 끊이지 않자 이에 대한 반등을 위해 내놓은 수라고 비판했다. 

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은 “감사원의 서면조사 통보는 윤 정부 출범 이후 벌여왔던 그 모든 ‘소란’의 최종 종착지가 문재인 전 대통령임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며 “윤 정부는 출범과 동시에 욕설 외교 파동 등으로 궁지에 몰려 다시 검찰의 칼날에 기댈 수밖에 없다고 판단한 듯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감사원은 그동안 검찰과 함께 문 정부 인사들에 대한 무차별적인 감사와 수사를 벌여왔다”며 “관련된 사건만 수십 가지고 조사받는 중인 인원은 수백 명을 훌쩍 넘어섰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위원회는 이번 사안과 관련한 범국민적 저항운동도 제안했다.

image
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의원이 최근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 서면조사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이들은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감사원에 대한 구체적인 고발 사유에 대해 “특정사안감사의 경우 말 그대로 특정 사안에 대해 좁고 특별히 진행하는 감사”라며 “반면 이번 감사의 경우 문 정부 사안과 관련 34개 분야로 광범위하게 돼 있어 포괄적 감사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거기에 감사위원회 의결도 부재하며 감사 방법은 권익위원회 때처럼 특수부 수사를 방불케 한다”며 “이러한 부분을 볼 때 저희는 이번 감사의 전체적인 개시 방법과 범위·대상이 감사원법에 적용돼야 할 헌법상 비례성·과잉금지 원칙을 위반한 걸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이날 운영위원회를 열고 해당 사안에 관한 논의를 거친 후 전체위원회를 소집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