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30일 NLL 대화록 논란과 관련해 정계 은퇴라는 승부수를 던졌다.

문 의원은 이날 성명을 내고 “국가기록원에 있는 기록을 열람해 NLL 포기 논란을 둘러싼 혼란과 국론 분열을 끝내자”며 “기록 열람 결과 만약 NLL 재획정 문제와 공동 어로구역에 관한 노 전 대통령과 참여정부의 입장이 북한과 같은 것이었다고 드러나면 사과는 물론 정치를 그만두는 것으로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반대로 저의 주장과 같은 것으로 확인되면 새누리당이 책임져야 할 텐데 ‘NLL 포기는 오해였다. 10.4 정상선언을 계승하고 이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준다면, ‘NLL 포기 주장’에 대해서 저로서는 더 이상의 요구를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10.4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공동 어로구역의 위치와 범위가 특정되지 않은 탓에 벌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 “따라서 노무현 대통령과 참여정부가 공동 어로구역의 위치와 범위를 어떻게 계획하고, 어떻게 북측에 요구했는지를 확인하면 논란을 끝낼 수 있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노 대통령과 참여정부가 준비해서 북측에 요구한 방안은 NLL을 손대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NLL을 기선으로 해서 남북으로 등거리 또는 등면적의 수역을 공동 어로구역으로 하자는 것이었다”며 “그 구역에는 남북 쌍방의 해군 함정의 출입을 금지하는 대신 경찰과 행정조직 중심의 남북 공동 관리기구를 운영하자는 것이었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