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LL 대화록 공개’ 이후 공세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대통령·청와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지난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공개를 계기로 공세의 고삐를 죄는 모양새다.

대선 패배 이후 존재감을 드러내지 않았던 문 의원은 최근 각종 현안에 목소리를 키워왔다. 이후 대화록이 공개되면서 청와대와 각을 세우는 모습이 정절에 달하고 있다. 대화록 공개의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문 의원, 나아가서는 친노(친노무현)와 청와대 간의 공방은 지속될 전망이다.

문 의원은 국정원의 대화록 공개에 대해 지난 26일 청와대·대통령을 겨냥했다. 그는 “이런 행동 배후에 청와대가 있을 것이고 대통령하고도 어떤 형태로든 교감이 있었을 것이라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문 의원은 이날 전남 여수시 율촌산단 내 전남테크노파크 신소재 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국정원은 음지에서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일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국정원이 나서서 이런 행위를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하게 성토했다. 문 의원은 특히 대화록의 내용을 악용한 부분에 대해선 참여정부, 노무현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한 것이므로 법적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같은 날 자신의 트위터에 “대화록을 언제 깔지 별러 왔더니 정상국가가 아니다”라며 현 정부에 직격탄을 날렸다. 앞서 문 의원은 한국전쟁 65주년을 맞은 지난 25일 박 대통령이 “NLL은 수많은 젊은이들이 피와 죽음으로 지킨 곳”이라고 발언하자 “그런 역사를 우리가 끝내야 하지 않겠느냐”고 받아쳤다.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었던 문 의원이 이처럼 공세에 나선 데는 노 전 대통령과 참여정부의 명예를 지키겠다는 의지와도 무관치 않다.

NLL 대화록이 공개된 이후 문 의원이 야권의 중심으로 옮겨가며 친노까지 가세한 형국이다. 노무현재단은 27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허위사실 유포로 노무현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한 정치인 등에 대해 법적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재단은 “박근혜 대통령은 국가기밀을 보호해야 할 정보기관인 국정원이 대통령 기록물을 불법공개하고 정치적 중립을 저버린 데 대해 엄중하게 책임을 묻고, 국정원 개혁의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노무현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발언을 왜곡·날조한 (새누리당) 정문헌·서상기 의원과 대통령기록물을 불법공개한 남재준 국정원장은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국회의원직과 국정원장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