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지난 2007년 정상회담 회의록을 국가정보원이 공개한 것에 대해 24일 여야가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새누리당은 “남재준 국정원장의 고심어린 결단”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한 반면 민주당은 “쿠데타 내지는 내란에 해당하는 항명에 해당한다”고 강력히 비난했다.

새누리당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진실을 밝혀 소모적 논쟁에 마침표를 찍고, 국민이 바라는 민생국회를 열고, 남은 6월 임시국회가 생산적인 국회가 될 수 있도록 민주당의 적극적인 협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국정원의 대화록 수령을 거부하는 민주당에 대해선 “민주당도 조건부지만 (대화록 공개에) 찬성했고, 새누리당도 소모적인 논쟁을 하지 말고 공개하자는 얘기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유일호 대변인은 “이번 공개가 국정원 댓글사건 국정조사를 거부하기 위한 꼼수라고 하는데 잘못된 매도”라면서 “새누리당은 검찰수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국정조사를 실시하겠다는 양당 원내대표 간 합의사항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그러나 강하게 반발했다.

신경민 국정원선거개입진상조사특위 위원장은 “법을 어긴 정도가 아니고, 법 위에 군림하는 자세”라고 비난했다.

신 위원장은 청와대와 새누리당을 거론하며 “만약 국정원이 배후의 지시를 받은 것이라면,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면, 그 배후가 누구인지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국정원은 완전히 새로 거듭 태어나든지 해체하든지 선택해야 한다”며 “법과 제도를 뛰어 넘었고, 불법의 극치로 군림하게 됐다”고 말했다.

문재인 의원은 대화록을 대통령 기록물이 아닌 것으로 다루는 행위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문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 “국정원은 청와대의 지시에 따라 청와대가 제공한 녹음파일을 녹취해서 대화록을 만들었고, 그것을 청와대에 보고하면서 한 부를 더 만들어 가지고 있는 것”이라며 “그런데도 그것이 대통령기록물이 아니냐. 그렇다면 대통령 기록물 관리제도라는 것이 꽝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