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물 보관소 원본 공개 요구

▲ 국회 정보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이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정보원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수령 거부 의사를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국가정보원이 24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북방한계선) 포기 발언 공방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전문 공개를 결정하고 국회의원실에 배부한 것과 관련해 민주당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국회 정보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에서 일방적으로 NLL 문건을 일반문서로 오늘 재분류해서 공개한다고 밝히며 야당 정보위 국회의원들에게 의원실을 돌면서 문건을 전달하려 했다”며 강력히 비판했다.

그는 “방금 한기범 국정원 1차장에 연락했다”며 “여야 공히 전문 공개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는데, 이는 허위 발표”라며 “민주당이 요구하는 것은 조작 가능성이 있는 국정원이 아니라 대통령기록물 보관소에 있는 원본 공개를 요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지금 요구하지도 않은 야당 정보위원들에게 각 의원실을 돌면서 그 중요한 문건을 강제로 떠맡기기로 했던 것을 중단하라”며 “민주당은 이런 방식의 수령을 거절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정원은 “국회 정보위가 지난 20일 회의록 발췌본을 열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NLL 발언과 관련해 조작ㆍ왜곡 논란이 지속 제기될 뿐 아니라 여야 모두 전문 공개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비밀 생산·보관 규정’에 의해 2급 비밀인 ‘2007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일반문서로 재분류해 공개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