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객실 여승무원 최초 비행 3만 시간을 돌파한 명지대학교 사회교육원 항공서비스경영학과 이순열 교수 ⓒ천지일보(뉴스천지)

대한민국 객실 여승무원 최초 비행 3만 시간 돌파
하루 2시간 운동… 철저한 자기관리로 대기록 달성

[천지일보=임태경 기자] 하늘의 미소라 불리며 단아한 유니폼을 입고 세계를 누비는 항공기 승무원. 유창한 외국어 실력에 미소가 떠나지 않는 얼굴, 몸에 밴 친절, 전 세계 각지를 돌아다닐 수 있는 직업적 특성까지. 여성이라면 한 번쯤 꿈꿔봤을 선망의 직업이다.

국내 여승무원으로는 최초로 비행 3만 시간 돌파 기록을 세운 이가 있다. 명지대학교 사회교육원 항공서비스경영학과에서 후배 승무원을 양성하고 있는 이순열 교수(57)가 그 주인공이다.

이 교수는 대한항공 사무장으로 근무했던 2010년 12월 23일 밴쿠버발 인천행 근무를 마치면서 3만 시간 비행을 돌파했다. 비행 3만 시간은 거리로 치면 약 2650만㎞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는 지구를 662바퀴 돈 것과 같고, 하늘에서 근무한 시간만 3년 6개월에 이른다. 우리나라 객실 여승무원 중 비행 3만 시간을 넘어선 것은 이 교수가 유일하며 남자 승무원을 포함하더라도 단 4명 만이 이 기록을 갖고 있다. 현역에서 은퇴한지 2년이 다 되어가지만 아직도 항공기에서 승객을 대하는 듯한 미소로 반갑게 맞이해 주는 이순열 교수를 명지대에서 만났다.

“후배들이 꿈을 이룰 수 있고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끼는 길을 선택했으면 좋겠어요”

이 교수는 대학에서 간호학을 전공했다. 하지만 ‘내 꿈이 무엇인가?’라는 의문을 갖게 되었고 어렸을 때 동경의 대상이었던 승무원에 도전하게 되었다. 많은 사람이 승무원이 되고 싶어 하지만 좌절하고 실패한 적도 있을 것이다. 그도 그렇다.

“저도 두 번째에 합격 되었어요. 꿈을 위해 나를 가꾸어 나간다면 그 꿈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가 강의할 때 후배들에게 조언하는 말이다. 학벌이나 스펙이 중요한 게 아니라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한다면 좋은 일이 있을 것이라는 게 그의 지론이다.
 

▲ 국내 객실 여승무원 최초 비행 3만 시간을 돌파한 명지대학교 사회교육원 항공서비스경영학과 이순열 교수 ⓒ천지일보(뉴스천지)

이 교수는 자기 관리도 철저히 했다. 세계 곳곳을 누비지만 시차 적응만큼은 베테랑이 돼서도 쉽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 체력 유지를 위해 20년 동안 헬스장에 꾸준히 나갔으며 비행이 없는 날에는 조깅을 하는 등 하루 2시간 운동을 거르는 날이 없었다. 철저한 자기 관리 속에 대기록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

“손님을 피하고 꺼리면 가까이 있지 않아도 손님이 그 마음을 읽습니다.”

승무원은 승객에게 항상 열린 마음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그는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것이 ‘인성’이라고 강조한다. 서비스 정신은 그 사람의 인성에서부터 나온다는 것이다. 그는 “후배들을 볼 때에 외모나 외국어 등 외적인 모습은 좋아졌지만 승무원이 지녀야 할 자부심. 특히 타인을 배려하고 인정하는 인성 부분이 부족한 것 같다”고 아쉬움을 표시했다. “손님이 별다른 이유 없이 화를 내도 내가 제공한 서비스가 잘못된 것이 없는지 생각해본다”는 그는 천상 객실승무원이다.

가장 기억에 남는 승객은 누굴까? 이 교수는 비행 중에 만난 필리핀 여고생이라고 말했다. 선천적으로 비위가 약한 그는 멀미로 토하는 승객을 보면 피하려 한 적이 많았다고 한다. 그런데 비행 중 급체한 필리핀 여고생이 갑작스럽게 구토를 했고 어쩔 수 없이 기도하면서 맨손으로 토사물을 받아냈다. “토사물이 얼굴과 옷에 묻었을 땐 정신이 아찔했는데 그 후에 신기하게도 토사물을 봐도 전혀 냄새를 못 느끼게 되었고 부담을 덜게 되었어요.”

이 교수는 비행하면서 배움에 대한 끈도 놓지 않았다. 틈틈이 공부해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고, 현재는 중세미술 박사과정을 마쳤다. 그는 종교미술 지식과 경험을 살려 문화적으로 소외된 이웃을 위해 갤러리 투어 등의 봉사활동을 할 계획이다.

30년이 넘는 시간을 하늘에서 보낸 이순열 교수. 정년퇴임 후 스페인 산티아고로 도보 여행을 가려 했지만 그 계획을 잠시 미뤘다. 그가 청춘을 보낸 그곳으로 후배들을 인도하는 길잡이 역할을 하기 위해서다. 길잡이 역할이 끝나면 그가 인도한 후배 승무원의 서비스를 받고 멋지게 산티아고로 비행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