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복의 미래, 입어서 자랑스러운 우리 옷’ 학술 토론회 포스터 (사진제공: 문화체육관광부)

[천지일보=김성희 기자] 한복의 의미와 가치를 재조명하는 학술토론회가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와 (재)한국공예ㆍ디자인문화진흥원)은 ‘한복의 미래, 입어서 자랑스러운 우리 옷’을 주제로 2일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학술 토론회를 개최한다.

문화부는 이번 토론에서 패션ㆍ건축ㆍ영화 등 타 분야 전문가의 눈에 비친 한복의 의미와 가능성에 대한 패널 토론은 한복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가늠하고 한복의 미래를 현실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보였다.

이번 학술 토론회에서는 ‘문화로 입는 한복’을 주제로 정양모 경기대 석좌교수의 기조연설로 시작한다. 이후 손혜원 크로스 포인트 대표의 ‘국격 향상을 위한 한복의 상징적 의미와 가치’, 소황옥 중앙대 의류학과 교수의 ‘국가 브랜드 이미지 상징으로서의 한복과 해외 사례’라는 주제로 발표가 진행된다.

이어 이주영 패션디자이너, 임지택 한양대 건축학과 교수, 정경희 영화의상디자이너, 이소정 대한민국 한복 명장 등 4명의 전문가가 패널 토론을 펼친다.

문화부 관계자는 “한복을 살리기 위해서는 먼저 국가 주요행사에서 의례복으로 자주 입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 국회와 정부 간 의견이 일치하는 것으로 안다”며 “이번 학술 토론회를 통해 예복으로서 한복의 가치가 재조명되고, 그 가치에 걸맞은 한복 문화가 확산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