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지식강연시리즈 ‘당신은 미래의 인재인가’

▲ 옥스포드 대학교 앤드류 해밀턴 총장. (사진출처: 옥스포드 대학교)

[천지일보= 이태교 기자] 주한영국문화원이 개원 40주년을 기념해 ‘2013 지식강연시리즈(지식강연)’의 첫 번째 강연자로 옥스포드 대학교 앤드류 해밀턴 총장을 초청해 강연을 실시한다.

오는 4일 서울 은평구 하나고등학교에서 열리는 첫 강연은 ‘당신은 미래의 인재인가(A Shrinking World: Reflections on Globalisation on Higher Education)’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본 강연에서 해밀턴 총장은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글로벌 교육의 중요성과 세계 최고 대학교들의 대표적인 특징들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이번 강연은 영국 교육의 큰 특징인 인터액션(interaction) 중심으로 진행된다. 강연의 절반 이상은 질의응답 및 의견 교환 시간으로 마련됐다. 특히, 강연 전과 중간에 블로그(blog.britishcouncil.or.kr)와 트위터(www.twitter.com/krBritish)를 통해 실시간으로 질문을 받으면서 강연자와 청중이 함께 강연을 즐길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지식강연은 영국의 인문, 사회, 경제, 과학, 예술분야 인사를 초청해 다방면의 지식과 경험, 창의적 사고를 공유하며 한국 젊은이들과 소통의 시간을 갖기 위해 주한영국문화원이 개원 40주년을 맞아 마련한 강연 시리즈다.

해밀턴 총장의 첫 강연에 이어 올해 브리스톨 대학교의 브루스 후드 실험심리학과 교수, 세계적인 현대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 영국의 온라인 소셜 게임 개발사 마인드 캔디의 마이클 액톤 스미스 대표, 영국 정보부(MI5) 일라이자 매닝험-블러 전(前)국장 등이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해밀턴 총장은 강연 당일에 연세대학교에서 명예 이학박사학위도 수여 받는다. 이어 6일에는 현대아이파크 포니정홀에서 열리는 한국 옥스포드 대학교 동문 리셉션에도 참석한다.

해밀턴 총장은 “한국은 글로벌 교육과 경제에 있어 중요한 위치에 있는 나라이기 때문에 나의 이번 방문은 무척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학문적 우수함을 추구하는 옥스포드 대학교와 동일한 목표를 가진 연세대학교에서 명예 박사학위를 받게 되어 굉장히 기쁘다”고 전했다.

문화원 관계자는 “영국의 다양한 분야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옥스포드 대학교는 다양한 한국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세계 한국학 연구의 대표적인 연구기관으로 알려져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