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2015년 9월 28일 미국 뉴욕 유엔 본부 제3회의실에서 열린 국제평화 리더십 회의에서 이만희 HWPL 대표가 평화 메시지를 전한 뒤 참석자들과 함께 손을 맞잡고 화합의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제공:HWPL) ⓒ천지일보 2022.09.14

 

인류는 그간 하나 되지 못했다. 전쟁도 막을 수 없었다. 현재도 지구촌 곳곳에선 전쟁으로 인한 아픔·고통·죽음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들린다. 하지만 이러한 때에 위 아 원(We are one, 우리는 하나)’을 외치며 전쟁을 종식 짓고 실질적인 평화를 이뤄가는 단체가 있어 주목된다. 본지는 세계적인 평화단체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과 이만희 HWPL 대표의 평화 행보 가운데 국제사회가 주목한 사건을 사진과 글로 엮어 소개한다.

HWPL과 유엔 연재순서

고위인사와 대담

70차 유엔 총회 유엔 평화회의

강제개종 금지 촉구행사

평화와 발전을 위한 문화 간 소통행사 

뉴욕 유엔본부서 각국 정상들, 총회 참석해 메시지

3회의실서 민간 주도 유엔 평화회의 진행돼 눈길

인사들 이구동성 대표, 인류 위한 평화의 사자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20149월 대한민국 서울에서 열린 9.18 평화 만국회의에서 가톨릭 신부, 불교 승려, 이슬람 이맘 등 서로 다른 종교 지도자들이 평화를 위해 하나 될 것을 약속했다.” - 2015928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국제법 학자 카말 호세인의 증언

1945년 창설 이후 유엔(United Nations)평화라는 화두를 걸고 수많은 회의를 진행해왔다. 유엔 창설의 정체성이 국제평화기구로 설명된다는 점에 비춰볼 때 유엔과 평화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그러나 수많은 인사들이 모여 70년이 넘도록 평화회의를 진행했음에도 세계 평화는 아직도 요원하기만 하다. 최근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에너지먹거리 문제가 지구촌의 서민들을 강타했고, 평화에 대한 공감대가 어느 때보다 더 절실해지고 있다. 전 세계를 상대로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대표 이만희)평화시대를 선포하며 동참을 촉구했던 지난 2015928일 미국 뉴욕 유엔 본부에서의 유엔 평화회의가 기억돼야 할 이유이다.

image
2018년 5월 31일 유엔 본부에서 145개국 유엔 대표부 인사들이 초청된 ‘평화와 발전을 위한 문화 간 소통’ 행사가 진행된 가운데 이만희 대표가 마지막 발제자로 나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HWPL) ⓒ천지일보 2022.09.14
image
2015년 9월 28일 미국 뉴욕 유엔 본부 제3회의실에서 열린 국제평화 리더십 회의에서 이만희 HWPL 대표가 평화 메시지를 전한 뒤 참석자들이 함께 손을 맞잡고 화합의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제공:HWPL)ⓒ천지일보 2022.09.14

이날 이만희 HWPL 대표는 지금 이 시대는 기로에 서 있다면서 우리 모두 다 회개하는 마음으로 종교가 하나 된다면 전쟁도 없어질 것이고 이 땅에 평화가 찾아올 것이라고 종교인들을 향해 호소했고, 감명을 받은 참석자들은 하나가 되자며 손을 잡고 화합의 퍼포먼스를 보였다.

HWPL은 같은해 7월 유엔 공보국(DPI)에 등록했고, 918일 만국회의 1주년 행사를 마친 후 다시 유엔을 찾은 상황이었다. 당시 뉴욕 유엔 본부에는 세계 각국의 원수 등 160여명의 정상급 인사들이 제70차 유엔총회에 참석해 기조연설이 한창 이어지고 있었다. 같은 시간 유엔 본부 제3회의실에선 이 대표와 여러 종교지도자를 비롯해 유엔 단체장, 여성, 청년, 언론 등 다양한 분야의 인사가 한자리에 모여 국제평화 리더십 회의를 개최했다.

image
2015년 9월 28일 미국 뉴욕 유엔 본부 제3회의실에서 열린 국제평화 리더십 회의에서 이만희 HWPL 대표의 메시지에 귀기울이는 참석자들.(제공:HWPL) ⓒ천지일보 2022.09.14

 

이 대표는 국제법협회 부의장인 카말 호세인 박사(방글라데시 전 법무장관, 전 외무장관)의 초청으로 이 자리에 참석해 평화 메시지를 전했다. 이때 이 대표와 HWPL 평화 사절단은 제20차 평화순방(2015927~101) 중이었다.

호세인 박사는 20149월 열린 평화 만국회의에서 전쟁종식 국제법이 발의 돼야 한다고 서명했던 29인 중 1인이다. 이후 그는 그날의 증인이 됐다. 그는 HWPL국제법 제정 평화위원회(ILPC)’ 위원으로 위촉됐고, 이 대표가 추진하는 전쟁종식 국제법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선언문(DPCW)’의 유엔 상정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그는 분쟁이 계속 발생하면 지구촌에 지속 가능한 발전은 절대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며 그러므로 유엔 총회에서 열린 지금 이 회의가 정말 중요하다고 이날 회의의 의미를 부여했다.

image
2015년 9월 29일 이 대표가 국제법협회 부의장인 카말 호세인 박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제공:HWPL) ⓒ천지일보 2022.09.14

이날 참석자들은 이 대표가 인류를 위한 평화의 사자라고 입을 모았다.

알빈드 보라 북미 자이나교 연합 의장은 “2014년 유엔에서 이 대표님을 처음 만났고, 즉시 이 분이 평화의 사자임을 알게 됐다. 내가 할 수 있는 일로 돕겠다고 결심했다이후 아내와 자이나교인들과 함께 서울로 가서 평화 만국회의에 참석했다. 만국회의는 평화를 알리는 가장 인상적인 행사였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에겐 이 대표님과 같은 분이 필요하다. 대표님은 인류세계에서 전쟁과 폭력이라는 질병을 제거할 수 있다고 힘줘 말했다.

인더짓 싱 남아시아 지역사회 협회 설립자는 이 대표님은 신의 이름으로 매우 중요한 말씀을 전하셨다용기와 통찰력이 넘치는 이 대표님을 만나게 돼 매우 행운이라고 말했다.

image
2015년 9월 28일 미국 뉴욕 트럼프 월드 타워에서 열린 미국 종교지도자 모임에서 이 대표가 연설하고 있다. (제공: HWPL) ⓒ천지일보 2022.09.14

세계평화를위한초종교적지역사회의 딜립쿠마 텐카판은 이 대표님은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평화를 추구하도록 사람들을 이끌고 있다대표님의 가르침은 모든 나라와 종교단체, 아름다운 평화세계를 이룰 사람들에게 널리 전해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이 대표는 회의 직후 3명의 인사를 HWPL 홍보대사로 위촉해 평화의 사명을 맡겼다. 이들은 인류를 생각합니다라는 평화그룹 단체 설립자인 마리아 토레스 공주를 비롯해 니킬 트리베디 크리쉬나 의식 국제사회 브루클린 대표사제, 러샤드 알케이더 달 알살람평화그룹 뉴욕 회장이었다.

유엔 내 각국 인사와의 대담도 계속 이뤄졌다. 이들은 이 대표와 협력 관계가 돼 일하기를 자처했다. 2015929일 저녁에는 유엔 창설 70주년 기념 만찬이 열렸다. 유엔 각국 대사관의 지도자와 관계자가 모두 모인 자리에 이 대표도 정식 초청을 받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