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지난 13일 대전 유성구 전민동 소재 항공기술연구원에서 ‘차세대 스텔스 무인기 개발센터’ 현판식 행사를 연 가운데 이수근 대한항공 안전보건 총괄 겸 Operation 부문 부사장(왼쪽부터 네 번째), 박정우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장(오른쪽부터 네 번째) 등 대한항공 관계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공: 대한항공) ⓒ천지일보 2022.6.14
대한항공이 지난 13일 대전 유성구 전민동 소재 항공기술연구원에서 ‘차세대 스텔스 무인기 개발센터’ 현판식 행사를 연 가운데 이수근 대한항공 안전보건 총괄 겸 Operation 부문 부사장(왼쪽부터 네 번째), 박정우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장(오른쪽부터 네 번째) 등 대한항공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대한항공) ⓒ천지일보 2022.6.14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대한항공이 지난 13일 대전 유성구 항공기술연구원에서 ‘차세대 스텔스 무인기 개발센터’ 현판식 행사를 열었다고 14일 밝혔다.

대한항공이 그동안 축적해 온 저피탐 무인기 분야의 기술력을 고도화해 미래 스텔스 무인기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으로 전담 개발조직을 구성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수근 대한항공 부사장과 박정우 항공우주사업 본부장, 17개 협력사 대표 및 관계기관 대표 등 약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급변하는 미래 무인기 시장 환경에 대응해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활발한 의견을 교환했다.

대한항공은 현재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진행 중인 ‘저피탐 무인편대기 소요기술 연구 및 시범기 개발’ 참여를 결정하고 비행체 설계·제작 및 비행시험, 유무인 합동작전 성능 시험 등에 참여를 준비하고 있다.

‘저피탐 무인편대기’는 유인 전투기와 편대를 이루어 유무인 복합체계로 임무를 수행하는 개념으로 통상 유인기 1대당 3~4대가 편대를 구성하여 유인기를 지원 및 호위하는 역할을 한다. 작전 시 유인전투기의 적진 침투에 앞서 적과 먼저 전투를 하거나 정찰임무 수행을 통해 조종사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고, 급작스러운 전장 상황 변화에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다.

대한항공은 장기간 축적된 무인기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중고도급 전략 무인기의 양산 및 수출시장을 개척하는 한편, 미래기술인 유·무인 복합 편대기, 군집제어, 자율 임무수행 등 핵심기술 확보를 통해 최첨단 무인기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 한다는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