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건물 (출처: 연합뉴스)
산업은행 건물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지역 핵심 공약 중 하나인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두고 금융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수출입은행 등 다른 서울 소재 금융 공공기관도 지방 이전 대상에 추가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일각에서는 제2의 ‘국민연금공단 이전 논란’이 벌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지역균형발전’이라는 명목으로 지역 표심을 얻기 위해 대책 없이 부산으로 본점을 이전할 경우, 핵심 운용 이탈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수은 등 일부 정책금융기관 직원들은 대선 이후 산은의 부산 이전 공약을 둘러싼 정치권 동향과 금융권 반응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윤 당선인이 지난 4일 부산 유세 현장에서 “산업은행 하나 가지고는 안 되고 대형은행과 외국은행들도 부삼ㄴ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언해 여지를 남겼기 때문이다.

이에 금융권 내에선 이전 기관이 산은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확산했다. 이전 가능성이 거론되는 기관도 기업은행, 예금보험공사, 수협은행 등 서울에 본사를 둔 다른 정책금융기관이나 특수은행으로 확산하기도 했다.

이들 기관의 경우 당장 직원들의 불안감이 가시화한 단계는 아니지만 지방 이전 이슈가 ‘남의 일이 아닐 수 있다’고 여기며 불안감을 호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당선인이 산은 이전을 공약으로 전격 채택한 데에는 대선캠프 정책위원이었던 박성훈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설득이 큰 역할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부산 지역 단체들은 부산의 금융 생태계 선순환을 위해선 산은과 같은 대형 정책금융기관 유치가 필요하다고 요구해왔다.

현재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는 주택금융공사, 자산관리공사, 한국거래소 등 다양한 금융기관이 이전해왔지만, 금융중심지 역할 수행과는 거리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같은 윤 당선인의 산은 부산 이전 공약에 반발이 심화되고 있다. 산은 노조는 산은의 역할은 도외시된 채 대선 과정에서 정치 논리의 희생양이 됐다며 지방 이전을 강력히 반대하고 나섰다.

노조는 지방 이전 관련 입장문에서 “전 세계 주요국 사례 및 대한민국 경제에서 산은의 역할을 고려할 때 산은 본점의 지방 이전은 기관 경쟁력은 물론 국가 경쟁력 악화까지 초래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동걸 산은 회장도 지난 1월 말 기자간담회에서 산은의 부산 이전 공약에 대해 “옮겨봐야 소용없고 소탐대실할 것”이라며 “근본적인 인프라와 기술을 갖춰나가고 금융이 도와줘야 하는데 주객이 전도된 몰이해 탓에 지역 정치인들이 잘못된 주장을 한다”고 비판했다.

일각에서는 지난 2017년 국민연금공단이 전주로 본사를 이전했던 일을 들어 ‘제2의 국민연금 이전 사태’를 만들려는 것이냐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전주로 본사를 이전한 이후 국민연금의 우수 투자인력 이탈이 잦아지고 인력난이 상시화됐다. 최근에도 대체투자 부문에서 실장급 투자인력들이 이탈하면서 이 같은 문제가 재조명되기도 했다.

이에 국민연금공단은 올해도 포트폴리오 내 대체투자 비중 목표치를 채우지 못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근 공시한 9월 말 기준 기금운용 잠정 현황에 따르면 전체 기금 포트폴리오 내에서 대체투자의 비중은 11.0%를 기록했다. 이는 올해 기금운용 계획상 연말 목표 비중 13.2% 대비 2.2%p 미달하는 수치다.

‘지역균형발전’이라는 명목으로 진행된 그릇된 공공기관 이전으로 인력은 인력대로, 목표는 목표대로 차질이 생겼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