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둘째 날인 5일 오후 코로나19 확진·격리자가 서울역 외부에 마련된 임시기표소에서 사전투표를 하기 위해 본인확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3.5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둘째 날인 5일 오후 코로나19 확진·격리자가 서울역 외부에 마련된 임시기표소에서 사전투표를 하기 위해 본인확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3.5

확진자·격리자 사전투표 부실

與, 선관위에 사과·대책 요구

국힘, 文대통령 입장표명 촉구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제20대 대통령선거를 사흘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에 대한 사전투표 부실 관리가 드러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선관위)를 질타하며 사태 진화에 나섰다.

특히 이번 사태와 관련해 국민의힘이 문재인 대통령도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 민주당은 문 정부로 책임이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책임을 올곧이 선관위에 전가하는 모양새다.

민주당 이낙연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선대위원장은 6일 페이스북에 “2022년 대한민국 선관위가 맞느냐. 최고의 역량을 자랑하던 대한민국 선관위가 맞느냐”며 “오늘이라도 국민이 납득할 만한 해명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도 선관위는 정리된 해명도 사과도 없고 선관위원장은 보이지도 않는다”며 “확진자와 격리자가 급증해 어려움이 있었겠지만 그것은 누구나 알고 있었지 않냐”고 덧붙였다.

그는 선관위의 입장 발표에 대해 “이게 뭡니까. 코로나 확진자 및 격리자 사전투표 부실관리에 대한 입장표명이 왜 이리 불성실하냐”면서 “이것을 해명과 사과라고 받아들일 수 있겠냐. 어디가 고장 난 것이냐”고 비난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선관위에 사과와 재발 방지책을 요구했다. 송 대표는 “선관위는 당장 국민께서 납득하실 수 있도록 사과하고, 원인 규명 및 관계자 문책, 3월 9일 선거일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놔야 한다”며 “‘공정성, 투명성’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기 전에 조치에 나설 것을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미국 대선 직후, 부정선거 의혹으로 국회의사당을 점거하는 폭력사태가 일어났던 것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며 “신뢰를 쌓기는 어려워도 잃는 것은 한순간”이라고 했다.

송 대표는 “선관위의 준비 부족이 더 아쉽다. 우리에게는 3.15 부정선거 이래 이어진 부정선거에 대한 아픈 역사가 있다”며 “이번 확진자 사전투표 혼란은 어렵게 쌓은 ‘사회적 신뢰’라는 자본을 잃을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했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둘째 날인 5일 오후 코로나19 확진·격리자들이 서울역 외부에 마련된 임시기표소에서 사전투표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3.5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둘째 날인 5일 오후 코로나19 확진·격리자들이 서울역 외부에 마련된 임시기표소에서 사전투표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3.5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도 이날 서울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 직후 ‘민주당도 선관위원장, 사무총장 사퇴가 필요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진상규명이 우선 필요하고 진상규명 후에 그 책임을 단단히 져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윤 원내대표는 책임론과 관련해 선을 긋기도 했다. 그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저희 당이 코로나19 확진자·자가격리자들을 대상으로 한 투표시간 연장을 주도적으로 주장해왔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전날 서영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명의 입장문에서 선관위를 비판하면서도 재발 방지를 위한 보완에 초점을 맞춘 바 있다. 이날 서 위원장과 김영배 정개특위 민주당 간사 등은 중앙선관위를 항의 방문해 사전투표 시 발생한 문제점과 본투표 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반면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선관위를 항의 방문하고 ‘국민이 난동을 피웠다’는 김세환 중앙선관위 사무총장의 발언을 소개하며 사태 확산에 나섰다. 김 원내대표는 “오늘 투표하신 분들의 표가 도둑맞지 않도록 반드시 지켜내겠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와 함께 국민의힘은 이날에도 선관위 인적 구성의 편파성 등을 주장하며 노정희 선관위원장과 문 대통령까지 이번 사태에 대한 입장표명을 요구했다.

선관위는 헌법상 독립기관이다. 하지만 현 정부 출범 이후 문재인 대통령 대선 캠프 특보 출신 조해주 전 상임위원의 임명과 임기 연장 등 문제가 불거져 정치권은 물론 조직 내부에서도 중립성 훼손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