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미디어센터 전경. (제공: 수원문화재단) ⓒ천지일보 2022.1.24
수원미디어센터 전경. (제공: 수원문화재단) ⓒ천지일보 2022.1.24

내달 16일~18일 접수

사업 따라 지원금 지급

[천지일보 수원=류지민 기자] 수원문화재단 수원미디어센터가 ‘2022 마을미디어 공모사업’을 진행한다.

‘2022 마을미디어 공모사업’은 시민 스스로 라디오·영상·신문 등의 미디어를 제작 및 유동하는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민은 사업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지역의 이슈를 공유하며, 소통의 관계성을 중심으로 공동체를 형성하고 확장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공동체는 주민 참여를 바탕으로 사업의 제안부터 계획 수립, 실행, 사후 운영관리 등 모든 과정을 주도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번 공모사업은 마을미디어 성장형, 마을미디어 활동형, 마을미디어 협력형 등 3개 유형으로 나눠 진행한다.

먼저 마을미디어 성장형은 신규 마을미디어 공동체 발굴 및 양성을 위한 유형으로, 신규 마을미디어 활동을 하고자 하는 3인 이상 공동체는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단, 공모사업 기간 중 마을미디어 담당자가 진행하는 마을미디어 기본 이해 교육을 필수로 참여해야 한다. 지원예산은 건당 최대 200만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마을미디어 활동을 위한 콘텐츠 제작 및 유동을 지원하는 마을미디어 활동형은 마을미디어 활동 1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3인 이상 공동체라면 지원할 수 있다. 지원예산은 건당 최대 500만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마을미디어 협력형은 지역사회와 마을미디어 협력을 통한 사회 현안 해결을 지원하는 유형으로 마을미디어 활동 2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3인 이상의 공동체가 지원할 수 있다. 예산은 지원예산은 건당 최대 500만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접수는 내달 16일부터 18일 오후 6시까지 3일간 수원미디어센터 방문 또는 담당자 이메일로 진행한다. 이메일로 접수할 경우 추후 원본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수원미디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전화로 하면 된다.

수원미디어센터 관계자는 “마을미디어 공모사업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들이 공동체 미디어 활동을 통해 새로운 활력을 찾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수원형 마을미디어 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많은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미디어센터는 시민들이 신청서를 작성하기 전 사업 계획을 효율적으로 구상할 수 있도록 맞춤형 사전 컨설팅도 지원한다. 맞춤형 사전 컨설팅은 마을미디어 담당자와 일정 확인 후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운영하며, 신청서를 미리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원활하게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