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제약회사 화이자가 제공한 사진에 코로나19 경구용 알약이 보인다. 화이자는 11월 16일(현지시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자사가 개발한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Paxlovid)’에 대한 긴급 사용을 신청했다. 앞서 화이자는 18세 이상 대상 임상시험에서 증상 발현 3일 이내에 이 약을 먹었을 때 입원과 사망률을 89% 낮춘다고 밝힌 바 있다. (출처: 뉴시스)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가 제공한 사진에 코로나19 경구용 알약이 보인다. 화이자는 11월 16일(현지시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자사가 개발한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Paxlovid)’에 대한 긴급 사용을 신청했다. 앞서 화이자는 18세 이상 대상 임상시험에서 증상 발현 3일 이내에 이 약을 먹었을 때 입원과 사망률을 89% 낮춘다고 밝힌 바 있다. (출처: 뉴시스)

내년 2월 도입 목표서 1월로 앞당겨

정확한 시기, 긴급사용결정되면 발표

화이자·머크 치료제 최소 54만 2000명분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백신과 더불어 게임체인저라 불리는 코로나19 먹는(경구용) 치료제에 대한 국내 긴급 사용 여부가 오늘 결정된다. 정부는 당초 2월 목표로 둔 치료제 도입시기를 1월로 앞당길 예정이다. 또 국내에 도입되면 고위험·경증·중등증 환자뿐 아니라 재택치료자에 대해서도 사용할 방침이어서 앞으로 위중증 환자 수를 줄일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진다.

27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10분 충북 오송 식약처에서 코로나19 치료제 관련 브리핑을 열고 ‘공중보건 위기대응 의료제품 안전관리·공급위원회’ 회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공중보건 위기 상황 대응에 필요하거나 중앙행정기관 장의 요청이 있으면 위원회를 개최해 정식 허가 절차와 별개로 의료제품의 긴급 사용승인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이에 이날 열리는 공중보건 위기대응 의료제품 안전관리·공급위원회 회의 결과에 따라 긴급사용승인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식약처는 전날 오후 출입기자단 설명회에서 “내일 개최되는 심의회의 결과에 따라 긴급사용승인 결정 여부가 정해진다”며 “위원회는 심의 기구라서 결정의 구속력이 있다”고 밝혔다.

다만 심의 결과가 좋지 않게 나올 경우 승인이 되지 않거나 승인 시점이 연기될 가능성도 있다. 화이자의 팍스로비드와 머크의 몰루피라비르, 2종 모두 심의 대상에 포함되는지 여부에 대한 구체적인 심의 안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식약처 관계자는 “심의 결과가 좋지 않게 나오면 식약처가 종합적으로 검토해 사후에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며 “위원회 회의는 비공개다. 심의 안건과 회의 시간 등은 27일 브리핑 때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최근 코로나19 유행 양상은 신규 확진자 수가 5000~7000명대로 발생하고 위중증 환자 수도 연일 1000명대를 웃돌고 있어 엄중한 상황에 놓여 있다. 이에 정부는 코로나19 감염 환자가 중증으로 악화하는 것을 막아주는 먹는 치료제 도입을 당초 도입 목표였던 내년 2월에서 1달 앞당겨 해외 제약사와 도입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

고재영 질병관리청 대변인은 지난 24일 브리핑을 통해 “먹는 치료제 도입 시기는 당초 내년 2월 예정이었으나 내년 1월 말에 가능하도록 긴밀히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구체적인 도입 일정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긴급사용 승인 일정을 확정하면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AP/뉴시스]머크의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 미 식품의약국(FDA)은 23일 오미크론 변이에 따른 코로나19 감염 증가와 싸우기 위해 머크의 먹는 코로나 치로제 몰누피라비르를 승인했다. 화이자의 팍스로비드가 먹는 치료제로는 처음으로 승인받은 지 하루 만에 2번째 먹는 치료제를 승인한 것이다.
머크의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 미 식품의약국(FDA)은 23일 오미크론 변이에 따른 코로나19 감염 증가와 싸우기 위해 머크의 먹는 코로나 치로제 몰누피라비르를 승인했다. 화이자의 팍스로비드가 먹는 치료제로는 처음으로 승인받은 지 하루 만에 2번째 먹는 치료제를 승인한 것이다. (출처: 뉴시스)

정부는 앞서 치료제 40만 4000만명분을 도입하기로 하고 해외 제약사들과 협상을 벌여왔다. 하지만 최근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가 급증하는 등 방역 상황이 나빠지자 추가 구매에 나선 상황이다.

미국 화이자사와는 팍스로비드 7만명분에 대해 본계약 전 구매물량·공급일정 등 주요사항을 구속력 있는 문서로 명시한 구매약관을 체결한 데 이어 총 16만 2000명분을 구매하는 방안으로 실무협의를 진행해왔다. 지금은 총 물량이 30만명분 이상으로 늘어났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 2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는 이미 밝혀진 7만명분보다 훨씬 많은 30만명분 이상의 먹는 치료제 구매 협의를 진행해 왔고 계약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미국 머크앤드컴퍼니(MSD)사와는 ‘몰누피라비르’ 24만 2000명분에 대해 선구매 계약을 체결한 상태다. 이에 따라 정부가 현재까지 두 제약사와 합의한 경구용 치료제 물량은 최소 54만 2000명분이며, 협상 결과에 따라 최종 물량이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당국은 구체적인 도입 물량과 시기 등은 식약처의 경구용 치료제 긴급사용승인 일정이 나오면 발표할 예정이다.

고 대변인은 경구용 치료제 투약 대상과 관련해서는 “경구용 치료제는 고령자, 기저질환자, 경증·중등증 환자에게 사용된다. 주사제보다 재택치료자에게 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사항은 식약처 긴급사용승인이 결정되면 함께 안내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정부는 앞서 40만 4000명분의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도입을 계약 체결했으며, 이에 더해 추가 구매 협상도 진행 중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