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1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예배를 마친 교인들이 교회를 나서고 있다. 종교시설, 숙박시설 등 일부 시설에 대해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가 적용되지 않는다.한편 오늘을 끝으로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 16곳에 적용 중인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계도기간이 종료된다. 13일 오전 0시부터는 백신 미접종자, PCR검사 음성확인서 없이 식당·카페 등 16종의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다가 적발되면 과태료를 물린다. 수기명부는 허용되지 않으며, 전자출입명부와 안심콜 사용이 원칙이다. ⓒ천지일보 2021.12.12
1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예배를 마친 교인들이 교회를 나서고 있다. 종교시설, 숙박시설 등 일부 시설에 대해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천지일보DB

종교시설 방역패스 제외 논란 계속

16일 고강도 거리두기 대책에서도 

종교시설 방역 강화 관련 내용 빠져 

정부, 협의 후 이르면 17일 발표할 듯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일일 신규 확진자가 8000명대까지 치솟으며 또다시 전국이 공포로 물들고 있는 가운데 최근 오미크론 확산 등 종교시설을 통한 감염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과 긴장감은 어느 때보다 팽배하다. “교회에도 방역패스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연일 커지고 있지만, 보수 개신교계서 방역패스 도입을 결사반대하고 나섰다. 현장예배를 신앙의 중요한 의무로 보는 종교적 이유 등을 근거로 더이상 예배를 양보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특히 정부가 발표한 방역 강화 대책에서도 종교시설이 빠지면서 형평성 논란에 불이 붙을 전망이다. 

“말이 안 되네요. 코로나19가 종교시설은 피해 가는 건가요.” 정부가 오는 18일 0시부터 시행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비상방역 대책에서 종교시설이 빠진 것과 관련해 헬스업계 관계자 오모씨는 허탈해했다.

정부는 16일 전국적으로 사적모임 인원을 백신 접종자 4인으로 제한하고, 식당·카페는 밤 9시로 운영시간을 제한하는 등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대규모 행사·집회의 허용 인원을 줄이고, 일정규모 이상의 전시회·박람회·국제회의 등에도 방역패스를 확대 적용키로 했지만, 종교시설에 대해선 새 지침을 내놓지 않고 기존 지침을 그대로 유지해 논란이 예상된다. 종교시설에 대한 기존 지침은 접종 완료자 구성시 수용인원 100% 입장 가능, 접종 완료자로만 구성시 소모임 성가대 허용 등이다.

앞서 방역당국은 지난 6일 방역패스 적용시설을 확대하는 과정에서도 종교시설을 제외했다. “방역패스를 적용할 때는 현장의 실행력을 따지는데 종교시설은 출입구가 개방돼 있어 출입을 관리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는 게 이유였다.

그러나 최근 일부 교회에서 오미크론 집단감염이 쏟아지고 형평성 논란이 일자 정부는 종교시설에 방역강화의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종교시설에도 방역패스를 적용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날 방역 강화 방침이 발표되기까지 별다른 방안이 나오지 않았다.

정부는 추가 협의를 통해 종교시설에도 방역 수칙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종교시설도 방역 수칙을 강화할 것”이라며 “문화체육관광부 등 소관 부처에서 방안을 마련해 별도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종교계와 협의에 나서 이르면 17일 내용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 16곳에 적용 중인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시행이 의무화된 1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 입구에서 한 시민이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 2021.12.13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 16곳에 적용 중인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시행이 의무화된 1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 입구에서 한 시민이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 2021.12.13

하지만 개신교 등 일부 종교에서 방역패스 적용을 강력히 반대하고 있어 도입에 진통은 불가피하다. 보수 개신교계는 또 정부가 교회를 희생양으로 삼으려 하고 있다면서 방역패스 도입 시 고발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예배회복을 위한 자유시민연대(예자연)’은 14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코로나가 확산될 때마다 종교시설, 특히 교회를 희생양 삼았다”며 “종교시설에 방역패스를 도입하려는 것은 그간 정부 실책을 교회에 책임을 돌리는 것으로 헌법에 보장된 종교의 자유 위반일 뿐 아니라 개인의 자유를 심대하게 침해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또 예자연은 “정부가 교회를 압박해 백신패스 제도를 도입한다면 무능한 정부의 낙인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해당 공무원에 대해 직권남용으로 고발하는 것도 검토하겠다”고 경고했다.

특히 성탄절과 송구영신 예배 등 교계 큰 행사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방역패스가 도입될 경우 교인들의 현장 참여가 줄어드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교회도 적지 않다.

익명을 요구한 한 목회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현 방역 상황이 위급한 건 알지만 성탄절은 개신교에서 매우 의미 있는 날”이라며 “지난해에는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렸기 때문에 올해는 교인 모두 대면으로 모일 수 있을까 기대가 컸는데 방역패스가 교회에도 도입된다면 다시 고려해 봐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종교시설 방역패스 도입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날로 커지고 있다. 창원시에 거주하는 남모씨는 “종교시설에는 사람이 많이 모이고 특히 고령의 교인들이이 많이 있으니 집단감염이 더 우려된다”며 “방역패스를 최대한 빨리 도입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