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출처: 뉴시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출처: 뉴시스)

잔여백신, 예약 당일부터 가능

방역패스 효력, 추가접종 즉시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정부가 내달 2일부터 기본접종 완료 5개월이 경과한 18세에서 49세의 대상의 추가접종 사전예약을 진행한다. 또 현재 적용하고 있는 방역패스는 6개월의 유효기간을 설정해 운영하기로 했다. 아울러 12월을 고령층 집중 추가접종기간으로 운영한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9일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합동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접종률 제고방안에 대해서 발표했다.

정부는 추가접종의 대상을 기본접종 완료 5개월이 경과한 18세 이상 모든 연령으로 확대해서 시행한다. 내달 2일부터 사전예약을 시작하고 접종은 이틀 뒤인 4일부터 실시한다. 다만 잔여백신 접종은 예약 당일부터 가능하다.

방역패스의 유효기간도 6개월로 설정됐다.

방역패스는 현재 고위험 다중이용시설 등에서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해 도입돼 시행 중이다. 현재는 기본접종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나, 시간 경과에 따라 접종 효과가 감소하는 것을 반영해 기본접종 완료 후 6개월 정도의 유효기간을 설정했다. 추가접종 시에 방역패스의 효력은 접종 즉시 효과가 발효된다.

정부는 12월을 고령층 집중 추가접종기간으로 운영한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16~17세 소아청소년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및 60대 이상 고령층에 대한 ‘부스터샷(추가접종)’ 사전 예약이 시작된 5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문화체육센터에 마련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센터에서 시민이 접종실로 들어가고 있다. ⓒ천지일보 2021.10.5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16~17세 소아청소년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및 60대 이상 고령층에 대한 ‘부스터샷(추가접종)’ 사전 예약이 시작된 지난달 5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문화체육센터에 마련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센터에서 시민이 접종실로 들어가고 있다. ⓒ천지일보 2021.10.5

전국 지자체의 방문접종팀을 확대 편성하고, 시설별 전담공무원제 운영에 필요한 인력과 예산을 지원하는 등 범정부적 가용 역량을 총동원해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대상 추가접종을 이번 주 안에 완료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설에 입소하지 않은 일반 고령층에 대해서도 연내 추가접종 완료를 목표로 두고 추가접종 지원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과 자치단체는 긴밀히 협력해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안내에서부터 예약 및 접종 편의 제공에 이르는 추가접종 전 과정을 꼼꼼하고 세심하게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관계기관 추가접종 대상자에 대한 정보 공유를 강화해 읍면동 공무원과 이·통장의 방문 및 전화 연락으로 접종정보를 1:1로 안내할 예정이다.

인터넷 예약 등에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들을 위한 예약 지원 역시 시행한다. 각 주민센터가 예약 권한을 부여받아 방문 또는 전화예약을 지원하는 콜센터 기능을 지원하고, 대리예약을 원하시는 분들에 대해서는 읍면동 직원이나 이·통장이 마을별로 순회하며 접종 예약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다양한 이동편을 지원한다. 예방접종센터를 통한 단체접종이 가능한 지역에서는 임차버스, 지자체 관용버스 등을 활용하고 개별접종의 경우 지역 내 택시업체와 연계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접종 장소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독거 어르신 등에 대해서는 주기적 방문과 전화를 통해 접종 이후의 이상반응을 철저히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는 “고령층 추가접종이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지역별 접종상황을 상시 점검할 것”이라며 “접종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행·재정적 지원 역시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정 청장은 “전파력이 높은 델타 변이와 고령층의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접종효과가 감소함에 따라 추가접종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보다 안전한 일상회복을 위해, 또 코로나19의 위중증 사망 예방을 위해 추가접종을 반드시 받아달라”고 요청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