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6일 오후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압수수색, 참고인 조사 등 경찰 수사와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1.9.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달 6일 오후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압수수색, 참고인 조사 등 경찰 수사와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1.9.6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적용

吳 “靑기획사정 의혹” 주장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서울시장 보궐선거 기간 ‘파이시티’ 사업에 대한 허위사실을 언급했다는 의혹을 받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검찰 소환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경근)는 이날 오 시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예정이다. 검찰이 오 시장에게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소환 통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 수사팀은 오 시장 관련 혐의에 대한 공소시효가 얼마 남지 않은 점을 고려해 이달 내로 수사를 마무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선거법 공소시효는 지난 4월 7일 선거일로부터 6개월이라 이달 중 끝난다.

파이시티 사업은 서초구 양재동 225번지에 있는 약 3만평의 화물터미널 부지에 백화점, 업무시설, 물류시설 등 복합유통단지를 개발을 허가하는 과정에서 각종 특혜·비리 의혹이 불거졌다.

이 사업은 2008년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 시장이 재임 중이던 2009년 11월 서초구청에서 건축 인허가를 받았으나 결국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해 중단됐다.

오 시장은 보궐선거 기간 선거운동 중이던 지난 4월 한 방송사 토론회에 참여해 파이시티 사건이 과거 자신의 시장 재직 시절과 무관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선거 후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 등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오 시장의 해당 발언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한다며 경찰에 고발장을 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오 시장은 “서울시청 압수수색에 대해 심히 유감을 표한다. 야당 광역자치단체장에 대한 과잉 정치 수사”라고 반발하며 “청와대 하명에 따른 경찰의 기획 사정(査定) 의혹이 있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