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경선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공정경선 서약식 및 간담회에서 잠시 눈을 감고 있다. ⓒ천지일보 2021.9.5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경선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공정경선 서약식 및 간담회에서 잠시 눈을 감고 있다. ⓒ천지일보DB

15일 국민의힘 1차 컷오프

尹 멈춰 세운 ‘고발 사주’

계속된 논란에 경선 악영향

野 주자들 결집, 洪만 달라

아쉬운 중·하위권 주자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여권인사 ‘고발 사주’ 의혹이 정치권의 모든 현안을 빨아들이고 있다. 특히 야권 대선 경선 레이스가 한창인 가운데 벌어진 일이라 경선 흥행에 적신호가 켜진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13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오는 15일 대선 경선 후보 중 8명을 남기는 1차 컷오프를 앞두고 있다. 야권에서는 어느 때보다 많은 후보가 등록해 치열한 경선이 예상됐으나 관심은 전혀 딴 곳으로 향하고 있다. 바로 윤 전 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이다.

‘고발 사주’ 의혹은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가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윤 전 총장의 측근인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야당인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측에 형사고발을 요청했다고 보도하며 시작됐다. 이번 사안이 ‘검찰 사유화’와 ‘검찰의 선거개입’ 등과 관련한 중대한 문제라 관심이 집중됐다.

특히 야권은 ‘박지원 게이트’라고 규정하고 대대적인 역공에 나섰다.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라고 밝힌 조성은씨가 지난 7월 21일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 측에 윤 전 총장 측의 야당을 통한 여권 인사 고발 사주 의혹을 제보하고 기사화되기 전인 지난 8월 11일 박지원 국정원장을 만나 식사를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모양새다.

【서울=뉴시스】지난 2018년 1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전체회의에 참석한 박지원 의원이 동료 의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은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 당시 국민의당 비대위원. (뉴시스 자료사진) 2021.08.12.
【서울=뉴시스】지난 2018년 1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전체회의에 참석한 박지원 의원이 동료 의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은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 당시 국민의당 비대위원. (뉴시스 자료사진)

윤 전 총장 캠프는 이번 의혹과 관련, 제보자 조씨와 박 원장의 ‘8월 만남’을 ‘박지원 게이트’로 규정하면서 정면돌파에 나섰다. 윤석열 캠프 기획실장 겸 특위 위원인 박민식 전 의원은 이날 오전 정부과천청사 민원실에 방문해 박 원장과 제보자 조성은씨, 성명불상자 1인을 국가정보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박 전 의원은 “(국정원장은) 정치에 관여를 못하게 돼 있다”며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공무원이 선거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원장과 조씨가) 뉴스버스를 통해 윤 전 총장이 고발을 사주했다며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 중 윤 전 총장과 유승민 전 의원이 이 의혹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돼 있고, 다른 주자들도 이 문제를 두고 볼 수만은 없다. 대선주자를 비롯한 국민의힘이 이 의혹이 확산하는 걸 저지하는 데 집중하면서 대선 경선에 대한 관심도는 떨어지는 기류다.

특히 윤 전 총장이 여권의 공격을 받으면서 경쟁력이 약화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런 틈을 비집고 홍준표 의원이 상승세를 타면서 최근 윤 전 총장과 홍 의원의 양강구도로 재편되는 형국이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홍준표 대선 경선 후보가 11일 경북 포항시 죽도시장 상인회 사무실에서 상인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제공: 홍준표 캠프) ⓒ천지일보 2021.9.11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홍준표 대선 경선 후보가 11일 경북 포항시 죽도시장 상인회 사무실에서 상인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제공: 홍준표 캠프) ⓒ천지일보 2021.9.11

이번 의혹을 놓고 여야 충돌이 고조될수록 대권주자들도 합세해 ‘정치공작 피해자’ 프레임으로 보수 전체가 결집하는 반전의 기회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윤 전 총장과 2강 체제를 확립한 홍 의원은 태도가 다르다.

그는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거짓을 두고 하는 것이 정치공작이고, 팩트가 있다면 공작이 아니라 범죄”라며 “후보 개인의 문제에 당이 말려들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을 경계하며 보수 진영 전체가 대응하는 방식을 경계하고 나선 것이다. 일각에선 윤 전 총장을 고발 사주 의혹에 묶어놓고, 자신의 추격 동력을 강화하겠다는 판단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편 윤 전 총장 측과 야권의 나머지 주자들은 날이 갈수록 고충이 더해지고 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캠프 대변인으로 몸담았던 김웅 의원이 이번 의혹의 핵심 인물로 분류되면서 난감한 모양새였다. 그러나 현재 대구경북 텃밭을 돌아다니며 다시 반전을 꾀하고 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전날 윤 전 총장과의 회동을 통해 ‘박지원 게이트’에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또 후보 특유의 청렴함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대권 도전에 나설 전망이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그동안 계속 발표한 정책공약을 토대로 앞으로 진행될 토론회에서 한 방을 노리고 있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